본문 바로가기
일상

무기력이 왔는데 스스로 why? 10번 질문하고 방법 찾은 썰.

by 팀장일기 2024. 5. 18.
300x250

 

무기력은 나에게 묻는 질문 중 'why'가 실종되면서 생긴 일인 것 같다. why는 본질에 가까워지는 질문이다. 왜? 왜? 그래서 왜?..... 왜 5번이면 아주 깊숙이 가려져 있던 대답들이 튀어나온다. 이건 삶에서도 비즈니스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요즘 나의 삶

나는 요즘 무기력하다. 마음을 먹고 계획을 세워도 오래가지 않고 그저 눕고 재밌고 싶을 뿐이다. 모든게 귀찮고 하기가 싫다. 위 문장에서 나는 '재미'를 언급했다. 재미가 있어야 뭐든지 오래갈 수 있는데 정신력으로만 참고 견디는 인내심이 이젠 고갈된 것 같다. 요즘엔 이런 걸 도파민 중독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지만 그렇게 말하고 싶지 않다. 결이 다른 이야기다. 

 

잘 먹고 잘 사는 게 나의 꿈이다. 나에게 잘 먹고 잘 산다는 것은 현금흐름이 최소 월 500만 원 이상이고 그 안에서 하고 싶은 일들은 마음껏 해보고 싶은 것이다. 하고 싶은 일이란 것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사랑과 긍정을 일으키고 건강을 유지하며 일적으로도 전문성 있는 내가 될 수 있는 행위를 말한다. 물가가 너무 올라서 500만 원 밑으로는 항상 '걱정'이라는 감정에 휩싸이는 것 같다. 

 

 

본질의 의미

어떤 사람이 본질이라는 이야기를 한다. 나는 본질이 뭔지 잘 모르겠다. 사람마다 같은 것의 본질을 각자 다르게 말하기 때문이다. 본질의 뜻을 보니까 근본본,바탕질 이라는 한자어로 되어있다. 국어사전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있다. 

1. 본디부터 가지고 있는 사물 자체의 성질이나 모습

2. 사물이나 현상을 성립시키는 근본적인 성질

3.철학 실존에 상대되는 말로 어떤 존재에 관해 '그 무엇'이라고 정의될 수 있는 성질 ㅁ

 

또 어려운 말이 나왔는데 '근본' 이라는 단어다 이 단어는 뿌리근, 근본본을  쓰고 있다. 

1. 초목의 뿌리 

2. 사물의 본질이나 본바당

3. 자라 온 환경이나 혈통

 

본질은 뿌리와 가장 근접한 단어 인것 같다.

 

본질을 쓰는 문장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주도적으로 일하려면 본질을 알아야한다 : why? 왜 해야 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2. 문제를 '본질'부터 파악해야한다 : why? 왜 이런 일이 생겼나? 질문해서 문제의 시작점을 파악한다. 

3. <00>의 본질은 00이다. : 지금은 가려져 있지만 처음의 모습과 의도는 이것이었다. 

 

위처럼 대략 3가지 정도로 생각이 난다. 

 

나에게 why 10번 물어보기

그럼 이 문장에서 나로 관점을 바꾸어 나의 무기력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왜?

1.why? 고통스럽다. 힘들다. 

2.why? 나에게 이윤을 창출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돈≠ 이윤, 이윤 = 돈 +a)

3.why? 처음부터 일의 설계가 잘 못되었다. 

4.why? 하는 방법이나 산출물을 그려봤지만 그로 인한 가치가 어떻게 축적되는지 생각해보지 않았다. 이 가치는 산출물을 받는 상대방에도 있어야 했고, 나의 성장에도 도움이 되어야 했다. 두 개 중 하나만을 선택하라면 상대방에게 가치가 있어야 했다. 나는 상대방을 그리지 않았다. 그래서 이윤을 창출할 수 없었다. 만약 나에게만 맞춰져 있었다면 산출물을 얻고 내 삶이 조금씩 나아짐이 있어야 했다. 하지만 나아지지 않았다.  

5.why? 깊이 생각하는 방법을 몰랐다. why?를 끝까지 묻지 못해서 어중간하게 시작했다. 

6.why? 현생이 너무 어려웠다. 돈을 벌어야 내일 밥을 먹을 수 있고 미래에 대비 할 수 있는 환경이었다. 노동으로 돈을 버는 일에 급급했다. 그리고 돈을 버는 방법을 몰랐다. 

7.why? 사업을 했으나 망했고 신용불량자가 되면서 나를 믿지 못했다. 지금은 신용회복했지만 마음의 상처는 아직 남아있다. 

8.why? 약을 먹으며 치료했으나 내가 점점 이상해 지는 느낌에 중단하고 마인드 컨트롤을 해서 나 스스로를 알아가고 있다. 

9.why? 기억력과 집중력이 길지 않아서 금방 중요성을 잊기도 한다. 

10. why? 체력, ADHD 같은 문제를 생각하기도 했는데 기억력과 집중력을 기르는 뇌에 관한 활동을 많이 안 한 것 같아. 

 

 

알게 된 해법

10가지 why를 진행하면서 각 단계별 해법을 알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뇌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있는 활동을 하면서도 깊이 질문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며 상대방(세상)과 나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활동을 진행하는 게 결론이다. 

 

  • 루틴 : 뇌 긍정적 활동 ,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활동 (취미개발)
  • 단기목표 : 상대방(세상)과 나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활동 (일의 기준)
  • 장기목표 : 성과 창출, 전문성 확보 (커리어)
  • 비전 : 내 기준 잘 먹고 잘 사는 삶을 실천 (행복) 
  • 사명 : 항상 긍정적인 가치를 나누는 사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