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규모와 성격에 따라 전략은 다르다. 왜냐면 업종, 시장환경, 기업의 목표, 자원들이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기업이 지속성 장하도록 하는 전략에는 성장전략과 경쟁전략이 있다고 한다.
성장전략
시장에 정착한 기업이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통한 지속가능성을 키워가기 위해 추구하는 전략이다. 여기에는 유기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내부전략과 인수합병등의 방법이 있는 외부전략이 있다.
- 내부전략: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역량을 가지고 신제품 개발이나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하는 방식으로 유기적인 성장을 추구한다. 그리고 사업의 구조나 조직에 파격적인 변화를 통하지 않고 점진적인 방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전략이다.
- 외부전략: 인수합병, 합작기업설립, 전략적 제휴 등 제 3자와의 관계형성을 통하여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제삼자와의 관계설정을 통하여 사업의 구조에 변화를 수반할 수 있는 파격적인 방식에 의하여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경쟁전략
경쟁전략은 기업이 시장에서 지위를 확대하거나 자신의 위치를 방어하기 위해 경쟁기업보다 우위적인 요소들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다. 유리한 경쟁요인을 구축, 확대하고 내재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며 이를 유지하며 항상 새로운 경쟁우위요소를 확보한다. 이 전략의 주요 과제는 고객의 확보, 경쟁자의 압력에 대한 방어, 그리고 시장에서의 위치를 강화하는 데 있다.
이 경쟁전략의 수립을 위해서는 다음 4가지를 이해해야한다..
- 경쟁하는 방식
- 경쟁의 기본
- 경쟁의 영역
- 경쟁하는 상대방이 누구인가?
동일한 시장에서 똑같은 업종으로 직접적으로 다투는 사업자들을 경쟁자라고 정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동종산업이 아니더라도 제한된 구매력을 가진 고객이 구매선택을 하는 대상들이라면 경쟁자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애플의 경쟁자는 나이키가 될 수 있고 쿠팡의 경쟁자는 넷플릭스가 될 수 있다.
경쟁자는 다음과 같은 고객을 중심으로 정의할 수 있다.
- 직접적인 경쟁자를 포함
- 고객
- 제공하는 혜택
- 구매의사 결정 기준
나의 고객을 생각해 보고 그 고객이 받는 혜택에서 어떤 구매의사결정을 가졌는지 생각해 보면 동종산업이나 또는 타 산업에서 부딪히는 경쟁사가 나타날 것이다. 이렇게 정의된 경쟁자에서 역량(강점, 약점, 사업목표, 전략 등)을 파악해야 경쟁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경쟁전략에는 고전인 마이클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이 있다. 거기엔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 전략이 있다.
- 원가우위 전략: 원가우위를 통하여 경쟁력 확보한다
- 차별화 전략: 제품이나 서비스의 차별화를 통하여 경쟁의 주도권을 확보한다.
- 집중화 전략: 어느 특정부문을 선택하여 이를 집중적으로 공략한다.
유리한 원가구조를 유지하는 것과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를 달성하는 것은 경쟁전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규모가 큰 기업들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채택하는 전략으로 가치사슬과 공급사슬을 통합하려는 통합전략이 있고 동종산업이나 이종산업들과의 인수합병을 통하여 경쟁상 우위를 확보하려는 전략이 있다.
이런 기타 전략들은 위 책을 보고 더 공부해 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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