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를 쓰면서 마케팅 부분에 반드시 들어가는 이야기는 SWOT 분석이다. 창업이 활성화되면서 사업계획을 하는 누구나 SWOT 분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는 좀 쉽다고 생각하는 경영 전략 도구이지만 반드시 하는 도구이기도 해서 그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
SWOT :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의 앞 철자를 딴 단어다.
기업의 환경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1. 쓰는 방법
- 강점 : 목표 실현에 도움이 되는 내부 역량
- 약점 : 목표 실현을 방해하는 제약 요소
- 위협 : 자사에 불리한 외부 환경
- 기회 : 자사에 유리한 외부 환경
잘 모르겠으면 SWOT 앞에 '나의' 라는 단어를 붙여서 나의 강점, 나의 약점, 나의 기회, 나의 위협 이렇게 생각해보자. -
- 강점 : 내 목표에 도움이 되는 내 역량은?
ex. 노래를 잘한다. 전국 노래자랑 1등 했음
-약점 : 내 목표에 방해되는 제약요소는(내부적인것)?
ex. 통금시간 있음. 저녁 8시에는 집에 들어가야 함. 그래서 노래할 시간이 부족함.
-위협 : 내 목표에 불리한 외부환경은?
ex. 코로나로 인해서 설 수 있는 무대가 줄어들었다.
-기회 : 내 목표에 유리한 외부환경은?
ex. 오디션 프로그램의 반응이 좋고 ( 싱어게인2 ) , 유튜브로 노래를 듣는 사람이 많아짐
개인으로 말하면 이렇게 사용할 수 있겠다. 이걸 회사에 대입해서 풀어보면 기업의 환경에 대해서 명확히 판단할 수 있다.
2. 전략편
위 SWOT 분석을 2X2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서로 교차해서 전략을 구축하는 방법이 있다.
- 강점 + 위협
- 강점 + 기회
- 약점 + 위협
- 약점 + 기회
이렇게 구문 할 수 있는데 설명을 하자면
- 나의 강점으로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대책 마련)
- 나의 강점으로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방법.
- 나의 약점으로 인해 위협을 회피할 수 있는 방법
- 나의 약점을 보완하면서 기회를 살릴 수 있는 방법
이렇게 풀어가면 된다.
위 노래를 잘하는 친구의 전략은
- 강점 + 위협 (목 관리 철저, 노래 연습 꾸준히 해서 언제든 무대에 설 수 있도록 준비한다)
- 강점 + 기회 (유튜브에 노래하는 콘텐츠를 만들어 꾸준히 올려본다. 오디션에 참가한다)
- 약점 + 위협 (노래하는 아르바이트를 한다. 돈을 벌면 부모님 용돈을 드린다)
- 약점 + 기회 (전문가에게 노래를 배운다. 집에서 다양한 시도를 한다)
이 정도가 되지 않을까 한다.
요즘 드는 생각은 이 네 가지 중에 한 가지 만을 파고 들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동시에 네 가지를 진행해서 내 '운'을 높이는 방법이 좋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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