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창업, 스타트업,1인기업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만들어주는 요소에 대한 생각

by 팀장일기 2024. 5. 21.
300x250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만들어주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고객과의 관계

2. 사업적인 구조

3. 확장가능성 

 

비즈니스를 성공시켜주는 것은 고객의 경험을 만족시키고 관계를 이어갔을 때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본다. 그래서 나는 <경험>, <관계>라는 키워드를 되게 중요하게 생각한다. 고객과의 첫 거래에서 관계가 만들어지는데 그 정도에 따라서 그 비즈니스의 수명이 결정되는 것 같다. 

 

1. 고객관계

고객과의 경험과 관계를 잘 만들었다면 지속가능할 수 있게 해주는것은 사업적인 구조이다. 고객을 알아봐 주고 그전에 어떤 상품과 서비스를 어떤 이유로 인해 사용하게 되었는지 또 그 후에는 만족했는지 지속적으로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얻고 축적해야 또 만났을 때 더 개인화된 맞춤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2.사업적인 구조

사업의 구조를 어떻게 짜야 할까? 비즈니스의 실력이란 것은 이 구조설계에서 실력이 판가름 나는 것 같다.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서 실행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 구조라는 것은 사업의 비전과 존재가치에 항상 부합되어야 탄탄해진다고 생각했다. 

 

3. 확장가능성

사업이 항상 그자리에만 머물러 있다면 시장이 줄어드는 순간 망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고객을 확장해야 하고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준비하며 내 구조를 넓혀야 한다. 그래서 나오는 상품과 서비스 그리고 나 사업 시스템은 언제나 확장 가능한 여지가 있는 상태로 기획되고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렇게 확장가능하려면 사업가의 철학도 중요하다. 판매에 급급한게 아니라 장기적으로 세상에 가치를 주는 사업으로 만들어갈 수 있는 그림을 그릴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