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만들어주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고객과의 관계
2. 사업적인 구조
3. 확장가능성
비즈니스를 성공시켜주는 것은 고객의 경험을 만족시키고 관계를 이어갔을 때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본다. 그래서 나는 <경험>, <관계>라는 키워드를 되게 중요하게 생각한다. 고객과의 첫 거래에서 관계가 만들어지는데 그 정도에 따라서 그 비즈니스의 수명이 결정되는 것 같다.
1. 고객관계
고객과의 경험과 관계를 잘 만들었다면 지속가능할 수 있게 해주는것은 사업적인 구조이다. 고객을 알아봐 주고 그전에 어떤 상품과 서비스를 어떤 이유로 인해 사용하게 되었는지 또 그 후에는 만족했는지 지속적으로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얻고 축적해야 또 만났을 때 더 개인화된 맞춤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2.사업적인 구조
사업의 구조를 어떻게 짜야 할까? 비즈니스의 실력이란 것은 이 구조설계에서 실력이 판가름 나는 것 같다.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서 실행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 구조라는 것은 사업의 비전과 존재가치에 항상 부합되어야 탄탄해진다고 생각했다.
3. 확장가능성
사업이 항상 그자리에만 머물러 있다면 시장이 줄어드는 순간 망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고객을 확장해야 하고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준비하며 내 구조를 넓혀야 한다. 그래서 나오는 상품과 서비스 그리고 나 사업 시스템은 언제나 확장 가능한 여지가 있는 상태로 기획되고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렇게 확장가능하려면 사업가의 철학도 중요하다. 판매에 급급한게 아니라 장기적으로 세상에 가치를 주는 사업으로 만들어갈 수 있는 그림을 그릴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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