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창업, 스타트업,1인기업

경영에 필요한 생각 조각모음 13(창의성- 문제해결)

by 팀장일기 2021. 12. 31.

창의성문제해결 - 조용한 실내

1. 창의성 문제 해결

창의성 문제 해결에 대한 이야기를 써보려고 한다. 

 

혹시 밀크셰이크 이야기를 아는가? 어느 패스트푸드 점의 드라이브 스루에서 구매하는 운전자들에게 '왜' 밀크셰이크를 사는지 물어보기 시작했다.(밀크셰이크는 45%가 아침에 팔렸기 때문) 그 결과 고객들이 출근하는 동안 뭔가 집중할 일이 필요하고, 점심때까지 포만감을 줄 수 있는 음식을 원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소비자들이 밀크셰이크를 구매하는 이유를 알아내는 것을 실행했고  이것이 바로 '해야 할 일' , 이란 걸 깨달았다. 이 이유를 알게 된 패스트푸드점은 그 이후 매출이 7배가 늘었다고 한다. 

 

아마 고객에게 물어보지 않았다면 우린 레시피를 강화해서 더 맛있는 밀크셰이크를 만들려고 노력했을 것이고 아니면 광고의 a/b 테스트나 이런 걸 하면서 돈을 썼을 것이다. 하지만 고객에게 직접 물어봤고 생각도 못한 이야기가 나왔다.

 

 이를 다시 생각해보면 고객에게 꼭 맞는 제품과 서비스는 단순히 물리적인 것에서 나오지 않고 존재하는 이유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드라이버라는 공구를 개발한다면 물리적인 것에서부터 시작한다면 다양한 사이즈의 드라이버나 더 디자인이 예쁜 드라이버를 만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왜 존재해야 하는 것인가?'로부터 시작한다면 고객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부분부터 시작해서 고객에게 꼭 맞는 드라이버를 생산함으로써 기타 비용을 아낄 수 있고 스토리를 구축할 수 있다. 이 드라이버가 탄생한 스토리가 있다면 브랜드 만들기도 수월 할 것이다.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때 그리고 회사를 만들때 반드시 필요한 것은 고객으로부터 '왜 이 서비스, 제품, 회사가 존재하는지?' 개념과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아주 작은 부분인 제품 상세 페이지에도 녹아져 있어야 한다. 

 

그림 그리거나 글을 쓰는 것은 창의적 사고를 하게 한다. 그림은 자유롭게 상상해한 것을 나타내는 방법이 될 것이고 글을 내 안에 떠오른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해준다. 창의적이고 싶다면 그림과 글을 써보면 좋다. 그러나 이런 방법들이 자신의 습관을 개선해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 

 

 

2.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방식 종류

창의성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 연상적 사고 방법이 있는데

 

  • 트와일라이트 사고 :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사고 
  • 제대로 된 브레인스토밍
  • 마인드 매핑 : 비선형적 연결
  • 아이디어 기록 
  • 여섯 색깔 사고 모자 기법 : 6가지 색깔의 모자를 쓰고, 그 색깔이 의미하는 유형의 사고를 한다. 자신의 생각이 아닌 의도적으로 다른 생각을 훈련함으로써 사고력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이런 방법들을 숙달해보면 창의적 사고를 훈련할 수 있다. 

 

그중 브레인스토밍은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 목적이다. 말도 안 되는 아이디어든 실행 불가능한 아이디어든 모든 아이디어를 꺼내 놓아야 한다. 아이디어 생성은 발산과 관련이 있다.  규칙이 있다면 비판하고 싶은 마음이 아무리 강하더라도, 모든 아이디어가 다 나올 때까지는 어떤 아이디어도 비판하지 말아야 한다. 

일단 모든 아이디어가 다 나오면 , 이제 그 아이디어들을 걸러낸다 (수렴). 비즈니스의 기술에서 나쁜 아이디어를 버려야 한다. 탁월한 아이디어에 이르는 방법은 먼저 발산한 뒤에 수렴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모든 아이디어를 모은 후 나쁜 것은 걸러내고 하나만 남겨보는 일을 해보자. 상상의 나래를 폈다가 현실로 돌아와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는 것이다. 수치화된 타당성 조사도 필요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