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창업, 스타트업,1인기업

경영에 필요한 생각 조각모음 12(협의와 합의 그리고 의사결정)

by 팀장일기 2021. 12. 30.

 

미팅 - 전략적 사고 

 

1. 협의와 합의 그리과 의사결정

 

사전적의미 

  • 협의 : 함께 모여 의견을 모으는것.
  • 합의 : 의견을 일치하는 것
  • 의사결정 : 여러 대안 중에서 하나의 행동을 고르는 일을 해내는 정신적 지각활동. 모든 의사결정의 과정은 하나의 최종적 선택을 가지게 된다. 

 

협의는 최상의 결과를 내기위해 의견을 제시하는 과정이자 결과를 말한다. 그러나 반대로 의사결정은 여러대안중에 하나를 고른 다는점에서 결과론 적이고 타협하는 모양을 가지고 있다. 최상의 결과가 아닌 차악을 선택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합의는 협의나 의사결정에서 동의를 얻어 의견을 일치 시키는데 있다. 

 

리더는 언제나 협의를 할 수 있게 환경을 만들어 줘야한다. 경청하고 실무자의 현장의 생생함을 말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눈치보지 않게 말이다. 독일과 연합군의 싸움에서 이긴것은 아이젠하워의 리더십이었다. 그는 히틀러처럼 권위적이지 않았고 명령과 지시로만 사람을 대하지 않았다. 경청했고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기다렸다고 한다. 

 

리더가 되면 협의나 의사결정을 매번 해야한다. 나는 협의와 의사결정이라는 극단의 단어가 리더의 관점이라 생각한다. 물이 반이나 남았는지? 물이 반밖에 없는건지 생각에 따라 다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