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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리서치 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가이드)

by 팀장일기 2023. 3. 17.

UX 리서치를 하는 이유는 매력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UX 연구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하는 게 중요하다. 아래에는 UX 연구를 수행할 때 피해야 할 사례와 일반적인 함정을 살펴보고 UX리서치를 통해서 사용자 친화적이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기획

 

목차

     

    1. 목적과 목표를 정의하자 

    UX 리서치를 수행할 때 명확한 목적과 목표를 염두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가장 적절한 리서치 방법을 선택하고 분석을 안내할 수 있다. 리서치 질문의 개요부터 시작하여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하며 제품의 전반적인 목적과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2. 가정에 의존하지 말자

    UX 리서치에서 가장 중요한 함정 중 하나는 데이터가 아닌 가정에 의존하는 것이다. 사용자가 원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지 말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그들의 요구 사항, 선호도 및 문제점을 이해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의 요구에 진정으로 부합하는 제품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3. 올바른 리서치 방법 선택

    설문조사, 인터뷰, 사용성 테스터등 다양한  UX 리서치 방법이 있다. 리서치 목표 및 제품 개발 단계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선호도를 이해하려는 경우 인터뷰나 설문 조사를 선택할 수 있지만 사용성 테스트는 제품의 사용성을 평가하는데 더 적합하다. 

    4. 정량적 및 정성적 데이터를 무시하지 말자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데이터 모두 UX 리서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분석 및 설문조사 결과와 같은 양적 데이터는 사용자 행동 및 선호도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인터뷰 및 사용성 테스트에서 수집한 정성적 데이터는 사용자 행동 이면의 "이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용자에 대한 완전한 그림을 얻으려면 두 가지 유형의 데이터를 모두 수집하고 분석해야 한다. 

    5. 과정에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킨다. 

    UX 리서치는 단독으로 수행되어서는 안 된다. 디자인, 개발, 마케팅 등 다양한 팀의 이해관계자를 리서치 프로세스에 참여시켜야 한다. 이를 통해 협업이 촉진되고 모든 사람의 관점이 고려되며 사용자의 요구와 목표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는데 도움이 된다.

    6. 사용자 세분화의 중요성을 무시하지 말자.

    모든 사용자가 동일한 요구사항, 기본 설정 및  행동을 갖는 것은 아니다. 대상 고객에게 어필하는 제품을 만들려면 사용자를 분류하고 각 분류별로 조사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각 그룹 내에서 패턴, 추세 및 고유한 요구사항을 식별하고 그에 따라 제품을 맞춤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7. 결과를 반복하고 학습해야 한다.

    UX 리서치는 지속적인 프로세스이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때 제품의 디자인과 기능을 반복할 준비를 해야 한다. 학습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적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제품이 발전함에 따라 리서치를 다시 하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UX 리서치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들을 구분하면서 사용자가 공감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다. 명확한 목표를 정의하고 적절한 리서치 방법을 선택하고,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고 결과에 따라 반복해야 한다. 이런 리서치에 고객들도 참여시킬 수 있다면 사용자 중심의 제품을 만들면서도 마케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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