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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창업, 스타트업,1인기업

직장인을 위한 시간관리 10가지 체크리스트

by 팀장일기 2023. 5. 16.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10가지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써보려고 한다. 시간관리도 습관이 자리 잡아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가장 먼저 기획을 해야 한다. 나의 하루의 조각들을 모으고 분류하고 구분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퍼즐조각 모음
조각들을 모은다

 

시간관리 10가지 체크리스트 

1. 작업우선순위 지정

2. 명확한 목표설정

3. 작업을 더 작은 단계로 나누기 

4. 일정 만들기

5. 방해 요소 제거 

6. 작업 위임 
7. 연습 시간 차단 
8. 생산성 기술 사용 
9. 규칙적인 휴식을 취하기 
10. 반영 및 조정 (개선하기) 


나의 일과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향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그러면 할 일들이 엄청 나오는데 그것들을 분류하는 작업을 한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를 설정한다는것은 그 일을 더 분명히 한다는 것이다. 일을 끝내고 '얼추', '거의', 이런 말이 안 나오게 말이다. 그리고 일이라는 것들이 내 생각보다 무겁고 큰 경우가 대부분이다. 간단한 일인 줄 알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이다. 그런 일들을 미리 파악하고 일을 쪼개서 시간단위로 끝낼 수 있게 만들자. 그리고 일정을 만들어 이것은 오늘까지, 이것은 다음 주까지 이런 식으로 나누는 것이다. 마감일이 정해져 있는 것들은 마감일을 기준으로 시작일을 설정할 수도 있다. 


일을 할때 계획해 놓은 일을 할 수 없을 때 짜증이 많이 난다. 주변에서 이것저것 해달라고 요청이 오거나 생각지도 못한 일에 휘말릴 수 있다. 그것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방해요소가 될 것들을 미리 차단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작업을 위임하는 것도 나의 시간을 효과 적으로 관리 할 수 있다.  내가 다하는 것은 직렬 방식이다. 하지만 일을 분배하고 위임하는 것은 병렬이다. 시간축으로 보았을 때 일을 짧게 많이 끝낼 수 있다. 

어떤 일들은 새로운 스킬들을 쌓고 해야 할 때가 있는데 그것들은 미리 시간을 할당해서 연습을 하고 일에 투입을 하자. 사실 요즘에 인강들이 잘 나와서 보면 금방 이해하게 된다. 활용해 보자. 

 

전에 쓴 글을 참고 하면 시간관리 도구들을 활용해서 나의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2023.05.15 - [경영, 창업, 스타트업, 1인기업] - 직장인의 시간관리 도구

 

직장인의 시간관리 도구

시간관리에 대하서 적어본다. 필자는 30대 후반이다. 20대에는 시간관리에 대해서 무지 했지만 여러 회사들을 경험하고 커리어에 대해서 고민을 하다 보니까 시간관리가 직장인들에게 얼마나 중

chinggu2000.tistory.com

 

휴식은 가장 중요하다. 

일을 하다가 관성에 빠져서 내 체력이 다한지도 모르고 하다가 번아웃에 빠진다.  개인의 컨디션에 맞게 시간표에 휴식시간을 두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시간은 측정되고 관리 되어야 개선할 수 있다. 뭐가 눈에 보여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간관리 도구를 이용해서 측정하고 좋은 성장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 분석하고 개선하길 바란다.  나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해서 관리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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