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창업, 스타트업,1인기업

똑똑한 경력 만들기: 이직을 준비하는 방법과 현재 회사를 떠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

by 팀장일기 2023. 1. 20.

이직준비

 

직업을 바꾸기로 결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일 수도 있지만, 그것은 또한 나의 경력을 발전 시키고 나의 직업적인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적합한 직업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직을 준비하는 첫번째 단계는 현재의 직업을 평가하고 그것이 나의 장기적인 직업목표와 일치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 나는 현재의 역할에서 도전을 하고 성취감을 느끼고 있는가,
  • 아니면 성취감이 없고 정체감을 느끼고 있는가?
  • 현재 회사 내에서 발전과 성장의 기회가 있나?
  • 아니면 새로운 업으로 전환해야하나? 

일단 내가 직업을 바꾸는 것이 나에게 맞는 행동이라고 결정했다면, 구직 과정을 위한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력서 및 소셜미디어 업데이트(포트폴리오 준비) , 업계 전문가와의 인터뷰나 네트워킹 활동, 구인 및 관심 기업 조사등이 필요하다. 

 

 

현재 회사를 떠나기 전에 고려해야할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이직 시기 이다.

  • 현재 고용주와 좋은 관계로 떠날수 있을지
  • 아니면 갑작스럽게 퇴사해서 부당한 취급을 당할지
  • 떠나기 전에 새로운 일자리를 확보할 수 있을지 
  • 아니면 취업공백이 생길지 확인해보는게 좋다. 

실질적인 고려 사항외에도 직장을 떠나는 것의 정서적, 심리적 측면에 대해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다. 직장을 떠나는 것은 스트레스가 될수 있고 전환 과정에서 나를 도울수 있는 지원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직업을 바꾸는것의 재정적인 영향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 나의 새로운 직업이 현재 직업보다 더 높은 급여나 복리후생 혜택을 제공할 것인가?
  • 새 직장으로 이사를 가야하나 그러면 비용은 얼마나되는지 알아볼수 있겠다. 

전반적으로 이직을 준비하고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는 것은 나의 현명한 경력을 쌓는데 중요하다. 올바른 준비와 계획이 있으면 원활한 전환이 가능하고 전문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