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관련/ADsP, ADP

ADsP 3과목 요점 정리_3과목 2장 통계분석_02 기초통계

by 팀장일기 2022. 3. 17.

ADsP 3과목 요점 정리_3과목 2장 통계분석_02 기초통계

열기구_ 기초통계

 

02 기초통계

 1. t-검정

(1) 일 표본 t-검정(one sample t-test)

1) 일 표본 t-검정의 개념 : 하나의 모집단의 평균(n) 값을 특정값과 비교하는 경우 사용 

2) 일 표본 단측 t-검정 : 모수에 대한 검정을 할 때 모수값이 ' ~ 보다 크다 ' 혹은 '~보다 작다'와 같이 한쪽으로의 방향성을 갖는 경우 수행되는 검정 방법이다. 

3) 일 표본 양측 t-검정 : 방향성을 갖지 않고 모수 값이 '~이다' 혹은 '~이 아니다'와 같이 방향성이 없는 경우 수행되는 검정 방법이다. 

 

(2)이(독립) 표본 t-검정(independent sample t-test)

1)이 표본 t-검정의 개념 : 서로 독립적인 두 개의 집단에 대하여 모수(모평균)의 값이 같은 값을 갖는지 통계적으로 검정하는 방법 

2) 이 표본 단측 t-검정 : 두집단에 대하여 모수 비교를 할 때 '~이~보다 크다' 혹은 ' ~이~보다 작다'와 같이 두 집단 사이에 대소가 있는  경우 수행되는 검정방법이다. 

3)이 표본 양측 t-검정 : 두 집단에 대하여 모수 비교를 할 때 '두 집단이 같다' 혹은 '두 집단이 다르다' 와 같이 두 집단 사이에 대소가 없는 경우 수행되는 검정 방법이다. 

 

(3) 대응 표본 t-검정(paired t-test)

1) 대응 표본 t-검정의 개념 : 동일 대상에 대해 두 가지 관측치가 있는 경우 이를 비교하여 차이가 있는지 검정할 때 사용한다. 

2) 대응 표본 t-검정 : 예를 들어 새로운 운동법이 ㄹ체중감량의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새로운 운동법을 실시한 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집단의 체중을 비교한다고 했을 때 대응 표본 t-검정을 수행한다. 

 

 2.분산분석(ANOVA)

(1) 분산분석 

1) 분산분석의 개요 : 분산분석은 세 개 이상의 모집단이 있을 경우에 여러 집단 사이의 평균을 비교하는 검정방법이다. 

2) 일원 분산분석(one-way Anova) : 셋 이상의 집단 간 평균을 비교하는 상황에서 하나의 집단에 속하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모두 한 개 일 때 사용한다. 

3) 일원 분산분석 R 실습: (책 보기)

4) 이원 분산분석(two-way Anova) :일원 분산분석 수행 시 독립변수의 수가 두 개 이상일 때 사용한다. 

 3. 교차분석 

(1) 교차분석 

1) 교차분석의 개념 : 범주형 자료 (명목, 서열 )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할 때 사용되는 분석 방법이다. 

2) 교차 분석표 : 두 범주형 변수를 교차하여 데이터 빈도를 표형태로 나타낸 것이다. 

 

(2) 적합도 검정 

1) 적합도 검정의 개념 : 실험 결과 얻어진 관측값이 예상 값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검정하는 방법이다. 

2) 적합도 검정에서의 가설 

- H0 : 실제 분포와 예측 분포 간에는 차이가 없다. =  두 분포가 일치한다. 

- H1 : 실제 분포와 예측 분포간에 차이가 있다. = 두 분포가 일치하지 않는다. 

3) 적합도 검정 

- 적합도 검정을 하는 유의 수준은 보통 a=0.05로 정한다. 

 

(3) 독립성 검정 

 : 모집단이 두 개의 변수에 의해 범주화됐을 때 그 두 변수들 사이의 관계가 독립적인지 아닌지 검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4) 동질성 검정 

 : 동질성 검정은 관측값들이 정해진 범주 내에서 서로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검정하는 것이다. 

 

 4. 상관분석 

(1) 상관분석의 개념 

1) 상관분석의 개념 : 상관분석은 두 변수 간의 선형적 관계가 존재하는지 알아보는 분석방법으로 , 상관계수를 활용한다. 

2) 산점도 행렬 : 책 보기

3) 상관분석 귀무가설 : 책 보기

 

(2) 상관분석의 종류 

1) 피어슨 상관분석 (선형적 상관관계) : 피어슨 상관계수는 모수적 방법의 하나로 두 변수가 모두 정규분포를 따른다는 가정이 필요하다. 

2) 스피어만 상관분석 (비선형적 상관관계 : 측정된 두 변수들이 서열 척도 일 때 사용하는 상관계수다. 스피어만 상관계수는 비 모수적 방법으로 관측값의 순위에 대하여 상관계수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3) 상관분석 실습 : 책 보고 따라 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