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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창업, 스타트업,1인기업

경영에 필요한 생각 조각모음 7 (차별화)

by 팀장일기 2021. 12. 24.

상품을 기획할 때 가장 중요한것은 '차별화'가 아닐까 싶다. 지구에는 수 많은 상품들이 있다. 그런데 사람이 쓰는건 다 거기서 거기라 기능과 디자인이 겹치는 상품들이 있다. 다 비슷비슷 하다. 그런 상황에서 내 상품을 고객에게 팔려고 하니 참 어렵다. 고객에게 내 상품은 수만가지의 상품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경영학에서 유명한 분 중에 한분인 마이클 포터가 정의한 5 forces (5가지 경쟁요인)이 있다. 

  • 기존 경쟁자 사이의 경쟁
  • 신규진입자
  • 소비자의 협상력
  • 공급자의 협상력
  • 대체자의 위협

 이와 같은 5가지 경쟁 세력은 장기적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들의 위협이 클수록, 수익은 낮아진다. 이들에 대항할 방어력을 갖추거나 이런 요인이 약한산업을 찾아야 한다. 

 

스마트스토어가 부업으로 인기다. 누구는 연간 몇억을 벌었다고 하고 누구는 월에 천만원씩 벌었다고 한다. 유튜브에서 말이다. 하지만 그것은 소수의 사람들이다. 누구나 그렇게 벌 수 있는것은 아니다. 그들은 어떻게 그렇게 벌었을까? 그들이 말하는데로 상품을 소싱하고 썸네일과 상세페이지를 꾸며봤을때 공통적인것은 나름 '차별화'를 했다는 것이다. 그들이 이런 이론을 알았던 몰랐던 말이다. 

 

세분화된 시장 한곳을 목표로 삼고, 차별화의 기준을 찾아내라. 그러면 경쟁자의 광고는 더이상 효과가 없을것이다. 경이로운 전략으로 자연스럽게 소비자가 당신을 더 좋아 할 수 있게 하라 

 

 

 

 광고를 무조건 할 필요는 없다. 스마트스토어 하시는 분들 중에 광고를 많이 돌렸다는 분들은 연간 수백억을 벌고 있는 사람들이 대체로 많다. 그 이하는 한달에 몇십 만원정도 썼다고 하는 분들이 많다. 

 

차별화에 뛰어난 사람들은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다. 

 

이미지 ,아름다움, 안전성, 명분조성,갈망, 상태, 품질,
신뢰성, 편안함, 스타일, 서비스, 그리움, 청결함, 취향, 정확성, 친밀감.


디즈니는 이렇게 차별화를 말하고 있다. 

소비자가 당신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멋진 경험을 하고, 당신의 회사에 호감을 갖게 되면 소비자들은 더 이상 경쟁에 휘둘리지 않게 됩니다. 더 나아가 경쟁 자체가 무의미해지게 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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