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삶의 좋은 관성이 나를 성공으로 이끈다. 루틴의 힘

by 팀장일기 2023. 5. 8.

루틴이 있어야 한다. 루틴은 관성력이라서 내가 정신적으로 하기 싫어도 몸이 하게 되는 그런 상태이다. 좋은 루틴은 나를 성공으로 이끈다. 

 

개인적인 사명과 비전 핵심가치를 정했다. 사명은 배우고 나누는 삶이다. 이것도 초안이라서 더 다듬어야 한다. 아무튼 이렇게 머리를 정했기 때문에 어떤 루틴이 이런 가치를 달성할 수 있게 하는지 스스로 정하고 실행하기만 하면 된다. 

 

나는 글쓰기를 생활화 하기로했다.글은 내 생각을 잘 내려놓을 수 있기도 하고 전달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글 쓰기를 아침에 하고 싶다. 내 24시간 루틴 중에 하나만 이렇게 바꿔보려고 한다. 운동, 일, 교육 이런 것도 좋은데 변수가 많아서 루틴으로 굳기가 힘들다. 

 

 

습관은 전염되기도 한다. 같이 있는 사람에게 영향을 많이 받는데 요즘 나는 그걸 이겨내는게 힘들다. 내가 그리는 삶은 아침에 책을 읽고 글을 쓴다. 그리고 일을 하고 일이 끝나면 운동을 한다. 그리고 개인시간을 보내고 잠이 드는 하루를 보내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이런 평범한 하루를 보내기 어렵다. 늦게 일어나고 늦게 밥 먹고 늦게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고 그냥 쉬었다가 다음날을 맞이한다. 참 싫다. 우울증이 온다. 

 

루틴을 만드는 단계 

1. 목표설정 : 달성하고자 하는게 무엇인지 아는 단계이다. 건강, 생산성, 삶의 구조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2. 포함하고 싶은 활동을 식별하기 :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활동에 대해 생각해보는 단계이다. 예를 들어 건강을 개선하고 싶으면 운동이나 식단조절을 활동에 포함할 수 있다. 생산성을 높이고 싶다면 특정 작업 시간과 휴식 시간을 계획할 수 있다. 

3. 일정 결정 : 시간을 정한다. 아침에 할것인지, 점심에 할 것인지, 저녁에 할 것인지를 말이다. 사람에 따라서 정확한 시간이 될 수 돈 있고 대강 정해 놓은 시간일 수 도 있다.

4. 작게 시작한다 : 일상에 너무 많은 일을 포함한다면 압도되어서 하지 못한다. 몇 가지 주요활동으로 시작하여 일상에 익숙해지면 점차 활동을 추가한다. 

5. 융통성있게 생활한다: 내가 정한 계획에 맞춰하지 못할 때가 있다. 그럴 때 감정적으로 짜증이 날 수 있는데 그런 것들은 어쩔 수 없다 생각하고 필요에 따라 변경 및 조정을 허용하되 가능한 일상에 충실하도록 노력하는 게 좋다. 

6. 평가 및 조정 : 루틴을 만들었으면 몇 주 후에 그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평가해본다. 이 평가하는 게 초반 루틴을 설정하면서 가장 중요한 실천사항이 아닐까 한다. 내가 달성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조정한다. 그리고 피드백을 하는 것은 나를 알아가는 방법이기도 하다. 루틴을 정했으면 측정하고 관리하자. 

 

루틴을 만드는데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루틴을 계획하는 것만으로 나는 내 삶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그리고 긍정적인 삶을 기대할 수 있다. 삶의 여유가 생기려면 루틴을 기획해 보자. 삶의 좋은 관성이 나를 성공으로 이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