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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창업, 스타트업,1인기업

사업의 가치를 만들기 위한 고려해야할 10가지

by 팀장일기 2023. 9. 6.

사업의 구조는 간단하게 그릴 수 있다. 빈 종이 왼쪽에 사업의 주최인 <기업>을 적고 오른쪽엔 <고객>을 적는다. 그리고 그 사이에서 거래가 발생하는데 어떤 거래가 일어나는지 적어주면 된다. 기업마다 제공하는 것은 다르고 고객은 기업에게 구매를 하면서 자신의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기업이 제공하는 것은 무엇이고 고객이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가? 그게 타당한가? 그런 질문의 답들이 기업을 운영하는 방법이 된다. 생태계에서 기업 존재의 의미를 도출해 낼 수도 있다. 

기업은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라는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그러면 이런 제품(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업은 무엇을 해야 할까? 기업은 그런 가치를 어떻게 만들어 낼 수 있을까? 고객에게 핵심가치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이를 지원하는 조직과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그리고 기업에서는 아래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사업의 가치 만들기

 

1. 시장조사 및 고객 통찰력 

철저한 시장 조사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목표 시장과 고객 요구를 이해해야한다. 기존 고객으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여 고객의 선호도에 맞게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맞춤화해야 한다. 

 

2. 제품/ 서비스개발

특정 고객 불만 사항을 해결하거나 충족되지 않는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해야한다. 자신의 업계에서 혁신과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연구 개발에 투자해야 한다. 

 

3. 품질 및 일관성

기업에서 만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업계 표준을 충족하거나 초과하는지 확인해야한다. 가성비의 기준은 높아지고 있고 그에 따라서 경쟁자들의 품질도 높아진다. 그래서 고객들은 눈이 점점 높아지는데 그런 눈높이를 충족하거나 초과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엉뚱한 제품이나 서비스 만들지 말고 기업의 존재이유에 맞는 제품/서비스를 만들어 고객에게 항상 약속된 가치를 일관성 있게 전달하여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 

 

4. 가격전략 

고객이 인식하는 제품의 가치를 반영하는 가격 책정을 설정해야한다. 경쟁 환경과 비용을 고려하여 수익성 있으면서도 경쟁력 있는 가격대를 결정해야 한다. 

 

5. 고객 경험 

구매 프로세스부터 구매 후 지원까지 원활하고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조성해야한다. 고객 문의 및 문제를 신속하고 전문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6. 마케팅 및 브랜딩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가치제안을 전달하는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어야한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여 타깃 고객에게 다가가고 소통한다. 

 

7. 공급망 및 운영 

효율적인 생산과 적시 납품을 보장하기 위해 공급망을 최적화해야한다. 재고와 물류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비용을 최소화하고 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 

 

8. 인재와 훈련 

고객 중심적이고 가치 제공에 전념하는 직원을 고용하고 교육해야한다. 팀에 최신정보를 제공하고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 및 개발에 투자해야 한다. 

 

9. 피드백 루프 

고객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에 따라 조치를 취하는 메커니즘을 확립해야한다. 피드백을 활용하여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10. 윤리적이고 지속가능한 관행 

귀하의 제품과 서비스가 사회적, 환경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한다. 자영업의 경우는 지역사회의 영향도 중요하다. 



다음장에는 조직이 가져야할 문화? 이런 맥락에서 글을 써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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