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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을 잘하는 방법 : 사업계획서를 쓰기 전에 알아야 할 것 들

by 팀장일기 2023. 5. 12.

목차


    사업계획서를 10번 이상 쓰면 이제 좀 감이 온다. 내가 처음 사업계획서를 쓸 때 3달이 걸렸다. 각 항목마다 실제 현실에서 검증이 가능한 것들로 채우기 위해서 시간이 걸렸다. 예를 들어 시장조사를 하려고 했다면 MVP를 만들어 실제 타깃고객에게 설문을 돌리고 반응을 수집했다. 그것을 표와 차트로 만들어 내는데 3주가 걸렸다. 또 핵심역량에 특허를 썼는데 그것도 출원번호를 받기까지 4주가 걸렸다. 왜냐면 특허 변리사 만나서 선행조사를 하고 분석하고 개선하는 작업을 거쳤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게 현실의 기초자료를 만들고나니 다음 사업계획서를 쓰기까지 시간이 점점 줄어들었다. 하지만 지금도 "내가 사업계획서를 쓸 줄 아는가?"라는 물음에는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라고 생각한다. 각 목차의 세분류를 작성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최근에 깨달은 것이 나는 <기획>이라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걸 알았다. 

     

     

    <기획>이란? 

    네이버의 행정학사전에 따르면 "어떤 대상에 대해 그 대상의 변화를 가져올 목적을 확인하고, 그 목적을 성취하는데에 가장 적합한 행동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쓰여있다. 이에 대해서 계획(PLAN)은 기획을 통해 산출된 결과를 의미하며, 사업계획(PROGRAM)과 단위사업계획(PROJECT)은 계획의 하위 개념으로 볼 수 있다

     

    기획은 되게 거시적인 청사진의 뼈대를 세우는 일을 말한다. 왜 이 일을 하는것이며 어떤 의미에서 이런 계획이 세워졌는지를 설계하는 것이 기획인 것이다. 기획이 완성되면 계획이 되고 사업관련된 것이면 사업계획, 사업안의 어떤 한 부분을 맡는다면 단위사업계획이 되는 것이다. 

     

    <기획>이 부족한 이유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프로젝트 단위의 일을 하거나 실무레벨에 전문가가 되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다시 말하자면 실무포지션에 오래 있다보니 이 실무를 계획하는 일을 해본 적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그것도 훈련이 필요하다. 과장 이하급 들은 실무자로 생각이 된다. 임원이나 부서장정도면 실무보다 기획을 많이 할 것이다. 

     

    사업의 비전과 미션을 만드는일 핵심가치를 창출하고 이것을 고객에게 까지 전달하는 걸 설계한 사람들은 파워포인트, 워드, 포토샵, CS를 잘하는 사람이 아니다. 업무의 시작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기획을 하는 것이며 일을 설계하는 사람이다. 

     

    요리사가 요리를 잘하는것은 실무다. 하지만 어떤 요리를 고객에게 대접할 것인가는 기획이다. 

     

     


    <기획>력을 기르는 방법

    사업계획서를 잘 쓰는 사람들은 기획이 되는 사람들이 잘 쓴다.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일을 설계하고 그것들이 고객에게 가치를 주고 돈을 번다. 그래서 나도 올해부터는 사업계획을 월에 1개씩 써보려고 한다.  아래는 사업계획을 쓸 때 고려해야 할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1. 개요작성 

    • 업체 이름 및 위치 
    • 판매하는 제품또는 서비스
    • 사명 선언문
    • 성장계획 요약
    • 비즈니스 소유권구조 ( 개인소유 or 파트너십 or 법인)

     

    2. 회사설명

    • 내 비즈니스가 해결하는 문제가 무엇인가?
    • 고객에 대한 이야기 
    • 이 비즈니스의 경쟁구도와 나의 포지션에 대한 이야기 

     

    3. 시장분석

    • 진입하려는 시장에 대한 자세한 정보(크기, 동향, 성장률)
    • 대상 고객에 대한 자세한 정보 (인구통계, 선호도)
    • 경쟁자에 대한 분석 (그들은 누구이며 무엇을 제공하며 그들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 업계보고서, 인구조사 데이터, 설문조사 및 기타 출처에서 얻을 수 있고 출처를 밝힐 수 있어야 한다. 

     

    4. 조직 및 관리

    • 비즈니스의 법적구조 
    • 회사 소유권에 대한 정보
    • 조직도
    • 관리팀의 프로필 

     

    5. 서비스 또는 제품 

    • 제품 수명 주기에 대한 세부정보
    • 지적재산권 관련정보
    • 해당되는 경우 R&D활동

     

    6. 마케팅 및 판매전략

    • 마케팅 전략 설명 (고객에게 도달하는 방법 및 제품/ 서비스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방법)
    • 판매전략 설명( 잠재고객을 실제 고객으로 전환하는 방법) 

     

    7. 자금 요청

    • 현재 자금 요구사항
    • 향후 5년동안의 자금 요구사항
    • 받은 자금을 어떻게 사용할 계획인지
    • 비즈니스 성장방법을 보여주는 전략적 재무계획

    8. 재정계획 

    • 향후 3~5년간의 예상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및 현금흐름표
    • 손익 분기점 분석
    • 재무 분석 비율 

    9. 부록

    • 주요 경영진의 이력서
    • 추천서
    • 특허
    • 직업 설명 
    • 계약 
    • 법률정보 

    위의 사업계획서는 확정된 것이 아님을 기억해야 한다. 비즈니스가 성장하고 변화함에 따라 계속 수정 보완해나가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단번에 끝나는 일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살아있는 문서가 된다고 한다. 또 내가 한 번에 쓴 계획서가 얼마나 완성도가 있겠는가? 초안일 뿐이다. 

    위 목차를 하나씩 뜯어보면서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을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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