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자동화

구글시트 실시간 환율 기입하기 IMPORTXML함수 사용해보기

by 팀장일기 2021. 10. 5.

구글 시트는 웹사이트 환율을 긁어와 실시간 환율을 볼 수 있다. 세팅 방법은 간단하다. 

=IMPORTXML() 를 사용하는 것이다. 

 

importxml 사용방법

IMPORTXML 함수는 () 괄호 안에 해당 사이트 주소, 환율 고유 주소, 언어 ) 이렇게 입력하면 되는데 언어부분은 입력 안해도 된다. 안하게 되면 그냥 문서 기본 언어인 한글로 나온다 

 

우선 첫번째 해당 사이트 주소 넣기 

해당사이트는 환율을 볼수 있는 사이트 이다. 그런데 아무 사이트나 갈 수 없고 네이버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검색창에 "환율"하고 검색하지말고 "네이버 금융"으로 들어간다. (네이버 금융 검색 > 시장지표 카테고리 클릭 > 중국환율 클릭> 중국 환율 화면의 주소 복사 > IMPORTXML에 붙여넣기 ) 이런 순서로 진행하면 된다. 

네이버 금융에서 중국 환율 알아보기 

1번 > 2번 > 3번 클릭!! 

네이버 금융 중국 환율 보기 

위 화면이 보이면 1차 성공!! 이 화면의 주소를 IMPORTXML( ) 첫번째 URL 입력 깐에 넣어준다. 큰따옴표 필수!! 

IMPORTXML URL 입력

이렇게 주소를 넣어주면 된다. 

 

 XPATH _검색어 입력하기 

이걸 어디서 찾냐면 아까 중국환율 창에서 F12 키를 눌러준다. 

①F12 > ②사이트에서 중국위안기준 우클릭>③검사 클릭>④개발자 모드 창에 해당 줄에서 우클릭

 

XPATH 찾기

⑤COPY >⑥ COPY XPATH 클릭 

 

구글 시트로 돌아와서 붙여넣기 해주면 위와 같이 복사되는데 

 

=IMPORTXML("https://finance.naver.com/marketindex/exchangeDetail.naver?marketindexCd=FX_CNYKRW","//*[@id='content']/div[2]/table[1]/tbody/tr/td[1]"

 

두번째 붙인 주소 앞뒤로 " " 큰따옴표 붙여주고 주소 안에 있는 "content" 의 큰따옴표를 'content' 작은 따옴표로 바꿔준다 

=IMPORTXML("https://finance.naver.com/marketindex/exchangeDetail.naver?marketindexCd=FX_CNYKRW","//*[@id='content']/div[2]/table[1]/tbody/tr/td[1]")

 

이렇게 전체적으로 초록색으로 바뀐다. 

 

그리고 괄호닫고 엔터 처주면 

 

 

실시간 중국환율 적용된 모습 

 

물론... 서식은 좀 이쁘게 바꿔준다!! 이렇게 매일 변동되는 환율을 구글시트에 불러와서 적용 시킬수 있고 이 데이터를 다른 데이터에 적용해서 실시간으로 해당 환율대비 원화가치가 얼마인지 알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