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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관련/ADsP, ADP

ADSP 요약정리 - 3장 가치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 빅데이터 분석과 전략 인사이트

by 팀장일기 2021. 9. 23.

제 1절 빅데이터 분석과 전략 인사이트 

 1. 빅데이터 열풍과 회의론 

  - 시대의 분위기에 합류하기 위해 거액을 투자해 솔루션을 도입한 후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가치를 뽑아내야 할지 첫번째 물음부터 다시 시작 

  - 현재 소개되는 많은 빅데이터 성공사례가 기존의 분석 프로젝트를 포장 

  -과대포장은 빅데이터 분석 전체의 신뢰성에 의심을 갖게 만들거나 개념적 혼란을 불러일으켜 빅데이터 분석이 자리잡기도 전에 기반을 흔들 수 있음. 

  - 빅데이터 분석도 데이터에서 가치, 즉 통찰을 끌어내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 관건 

 

 2. 왜 싸이월드는 페이스북 되지 못했나? 

  -데이터 분석 기반 경영 문화의 부재 : 데이터 분석에 기초해 전략적 통찰력을 얻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고, 구체적인성과를 만들어 내는 체계가 없었기 때문 

  -싸이월드 : 웹로그 분석과 같은 일차적인 분석이 이뤄지고 있었지만, 이는 경영진의 직관력을 보조하는 일부로서 활용

   *사업 상황 확인을 위한 협소한 문제들에 집중하는 경향

  - 성공적 인터넷 기업 (구글, 링크드인, 페이스북) 들은 대부분 데이터 분석과 함께 시작되고 분석이 내부 의사결정에 결정적 정보를 제공 

  - 분석 기반 경영이 도입되지 못하는 이유 

   *기존 관행 따를 뿐 중요한 시도 하지 않음

   *경영진의 직관적인 결정을 위한 귀한 재능으로 칭송

   * 적절한 방법조차 제대로 익히지 못한 사람에게 분석 업무 할당 

   * 아이디어보다 아이디어를 낸 사람에게 관시믈 두는 경향 

 

 3. 빅데이터 분석 'Big'이 핵심 아니다. 

  - 직관에 기초한 의사결정보다 데이터에 기초한 의사결정이 중요 (데이터 자체의 중요성) 

  - 데이터의 양이 아니라 유형의 다양성과 관련 

   * 중요 목표와 잠재적 보상은 다양한 데이터 소스와 신종 소스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지 대용량 데이터 세트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아님 

  - 데이터는 크기의 이슈가 아니라, 거기에서 어떤 시각과 통찰을 얻을 수 있느냐의 문제

  - 비즈니스의 핵심가치에 집중하고 이와 관련된 분석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시장과 고객변화에 대응할 수 있을 때 빅데이터 분석은 가치가 있어짐 

  - 빅데이터와 관련된 걸림돌은 '비용이 아니라 분석적 방법과 성과에 대하ㄴ 이해 부족'

 

 4. 전략적 통찰이 없는 분석의 함정 

  - 데이터 크기를 떠나  전략적 분석이 주는 이점을 빠르고 구체적으로 이해해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 

  - 분석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효과 (실증연구) 

   *기업이 양질의 데이터 기반을 구축하면 경영자들은 데이터 및 시스템을 활용해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에 관심의 초점을 옮김

  - 분석활용과 사업성과의 상관관계 

   *성과가 우수한 기업들은 대부분 전략적으로 일상 업무에 분석을 활용 

    -성과가 낮은 기업들에 비해 무려 5배나 더 많이 전략적으로 분석을 활용했으며, 분석 지향성이 강할 수록 재무성과도 우수 

   *성과가 높은 기업은 65%가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역량이나 실시간 분석 역량 보유 

    -조직전체적으로 분석을 활용하는 비율이 높음 

   *성과가 우수한 기업들도 가치 분석적 통찰력을 갖췄다고 대답한 비율이 매우 낮음

   -기업의 핵심 가치와 관련해 전략적 통찰력을 가져다 주는 데이터 분석 내재화는 쉬운 일이 아님을 나타냄

  - 단순히 분석을 많이 하는 것이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지 않음. 

   * 소규모 부서단위에서 진행되는 분석 활동들과는 달리 좀 더 넓은 시야에서 핵심적인 비즈니스 이슈에 답을 하는 분석은 기업의 경쟁전략을 이끌어나가는 중심 

 

 5. 일차적인 분석  vs 전략도출을 위한 필요 역량 

  - 빅데이터는 가치 창출이 가능해야 하고, 그 시점이 빠를수록 더 좋다. 

  - 가치 창출을 위한 핵심 과제는 각 산업의 특성이나 경쟁의 정도, 분석의 목적, 분석을 활용하는 수준에 따라 다양 

  - 일차적 분석을 통해서도 해당 부서나 업무 영역에서는 상당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일차적인 분석을 통해 점점 분석 경험을 늘여나가고  작은 성공을 거두면, 분석의 활용 범위를 더 넓고 전략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사업성과를 견인하는 요소들과 차별화를 꾀할 기회에 대해 전략적 인사이트를 주는 가치 기반 분석 단계로 나아가야 함. 

   * 이 단계에 도달하면 분석은 경쟁의 본질에 영향을 미치고 기업의 경쟁전략을 이끌어갈 수 있음 

  - 전략적 인사이트를 주는 가치 기반 분석을 위해 우선 사업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에 대해 큰 그림을 그려야 함. 

   * 인구통계학적 변화, 경제사회 트렌드, 고객 니즈의 변화 등을 고려하고, 또한 대 변화가 어디서 나타날지 예측을 통해 트렌드에 대한 큰 그림을 도출 

  - 전략적 수준에서의 분석은 사업성과를 견인하는 요소들, 차별화를 이룰 수 있는 기회에 대해 중요한 통찰을 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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