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관련/ADsP, ADP

[ADsP] 데이터와 정보 공부_ 암묵지와 형식지

by 팀장일기 2021. 7. 6.

데이터의 가치가 사업의 가치를 정의한다.  데이터와 정보편에 나오는 지식경영에 대한 내용과 암묵지,형식지 내용을 소개한다. 지식창조 메커니즘에는 공동화, 표출화, 연결화, 내면화가 있다. 이 요소들은 각각 순환하여 한 사이클을 완성한다. 암묵지를 더 수준 높은 암묵지로 바꾸고, 그 노하우를 형식지로 바꾸어 공식적인 자사 핵심역량으로 나타낸다. 이런 노하우들을 수집, 분류, 통합하여 체계화한다. 이것은 사업 시스템을 만드는과정과 같다. 이런 시스템은 조직이 추진하면서 각 개인의 암묵지가 생성되고 이걸 다시 고차원의 암묵지로 만드는 사이클을 반복한다. 이런 노하우들은 회사의 가치를 점점 높인다.  

 

▶지식경영과 지식창조 프로세스

- 일본의 노나카 이꾸지로는 1990년대 초반에 지식창조 이론을 최초로 제시했다. 지식창조 이론은 기업 내에서 지식이 창출되는 과정 및 창조적 지식개발 능력을 제고하는 조직형태와 적용 방향을 설명한 것이다. 

- 노나카의 지식창조 메커니즘은 1회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나선형 형태로 지속 되고 반복되는 과정에서 지식이 축적되는 것이다. 즉, 공동화, 표출화, 연결화, 내면화라는 4개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성 내용
공동화(Socialization) - 암묵지를 고차원의 암묵지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 조직원간에 초보적인 경험과 인식을 공유하여 한 차원 높은 암묵지를 창조한다.
표출화(Externalization) - 암묵지를 형식지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 암묵지가 구체적인 개념으로 전환되고 언어로 표현되어 공식화된다.
연결화(Combination) - 분산된 형식지의 단편들을 수집, 분류, 통합하여 새로운 형식지를 창조하는과정이다. 
- 지식을 체계화하여 지식체계로 전환시킨다.
내면화(Internalization) - 형식지를 다시 암묵지로 전환한다.
- 공동화, 표출화 연결화를 통해서 검증받은 모델이나 기술적 노하우가 개인의 암묵지로 체화되어 간다. 

▶지식창조 메커니즘

▶암묵지와 형식지

구분 내용
암묵지 - 개인의 관심사나 상황 중심적인 지식으로 공식화하거나 전달하기 곤란한 지식이다.
- 사회적으로 중요한 지식이지만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기가 어려운 지식이다.
형식지 - 구체적이거나 문서화된 것으로 공식적이고 체계적인 언어로 전달 가능한 지식이다.
-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전달과 공유가 용이하다. 

사업에 있어서 암묵지를 형식지로 바꾸는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 흔히 말하는 스타트업에 "시스템이 없다", "매뉴얼이 없다"는 것은 암묵지를 형식지로 전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사업은 데이터를 잘 활용하고 쌓는 업체가 살아남을 것이다.  암묵지를 형식지로, 그렇게 생성된 형식지가 암묵지로 다시 변환 되는 사이클을 만들어 내는 회사가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