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블로그 글쓰기 _ 티스토리 이전글 발행하기 (꿀팁!!)

by 팀장일기 2021. 6. 23.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고민을 매번 할 것이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내 글을 많이 볼까?" 

 

경영학의 구루 피터 드러커는 비즈니스의 두 가지 기능은 ①고객을 얻는 것과 ②고객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했다.  

 

당연하게도 좋은글을 써서 방문한 사람들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글이 좋다. 피터 드러커의 비즈니스 두 가지 기능 중에 고객을 얻는 부분이 가능하다면 이제 고객을 유지하는 것을 신경 써보자.

 

내 글을 읽고 맘에 드신 독자님은 같은 종류의 글을 더 읽고 싶어 할 것이다. 그런 마음을 충족시켜줄 수 있다면 매번 내 글을 기다리는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 웹툰 작가나 소설 작가님들의 독자들처럼 내 블로그 글을 기다리는 독자가 생겨나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이 많다면 내 글도 브랜드가 될 수 있다. 

 

그전에 블로그 세팅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은 

  • 정확한 카테고리 이름
  • 카테고리에 맞는 글 
  • 글 하나에 하나 가지 주제 

를 잘 정리해두는 것이다. 이슈 글을 쓴다고 해서 이것저것 아무 카테고리에 제목도 키워드 조합으로 넣기보다는 카테고리에서부터 글 제목, 본문 내용일 일관성 있게 정리해둘 필요가 있다. 글의 종류가 늘어나고 깊어지면 내 블로그의 방문객이 점점 늘게 된다. 

 

위의 작업으로 고객을 얻었다면 유지하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 방법은 간단하다. 글의 맨 아래에 "참고하면 좋은 글" , "이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링크해 두는 것이다. 이것만으로 내 블로그에 방문한 고객들의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다. 글을 읽고 만족한 고객들이 댓글과 공감을 표시한다면 바로바로 피드백해주는 것이 좋다.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자. 

에디터 메뉴 상단에 이전 발행글 넣기가 숨어있다.

에디터 상단에 점 세 개 -> 플러그인 -> 이전 발행 글 넣기 를 누르면 글 목록이 표시된다. 

글 목록은 지웠다. 참고바람.

글 목록 중에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넣어본다. 

이전글 발행하기를 누르면 하이퍼링크된 글 제목이 나타난다.

이렇게 이전 글이 본문에 추가 되는데 하이퍼링크된 문장에서 엔터를 누르게되면 

하이퍼링크된 문장을 키보드 엔터치면 썸네일이 불러와진다.

클릭할 수 있는 이전글 썸네일이 만들어진다. 

하이퍼링크를 지우면 썸네일만 남는다

개인적으로 하이퍼링크는 별로 안 좋아해서 지운다. 그래도 썸네일은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내 글을 읽는 독자들에게 다른 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는 유지된다. 독자들은 썸네일만 누르면 다른 글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본문 하단에 이전 글을 넣어서 독자들에게 내 글을 더 많이 볼 수 있도록 편의 성을 주면 내 글의 고객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디자인도 좋아진다.  이 글에도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남겨본다. 

 

 

이 글과 함께 하면 좋은 글 

 

 

블로그 글쓰기 _ 강조하는 부분은 텍스트 배경색으로 포인트 주기

글을 쓰고 퇴고하다 보면 강조표시로 글에 형광펜을 쓰거나 글씨 색상을 바꾸기도 한다. 그런데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에서는 내가 원하는 색상이 별로 없다. 조합을 해도 칙칙한 느낌을 지울

chinggu2000.tistory.com

 

 

블로그 글쓰기 _ 최소한의 규칙을 지키자 그럼 살아남는다.

블로그 글을 쓸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그 이유는 내 글을 남도 보기 때문이다. 쓴 글이 나 혼자 보도록 비공개가 되어 있다면 상관없지만 공개되어 남에게 피해를 준다면 그건 있어서는 안 되는

chinggu2000.tistory.com

 

 

블로그 글쓰기 _ 내가 쓴 문장 표현이 맞나? 문법은 모르지만 Tip

책을 일 년에 100권 정도 읽는다. 나의 독서법은 ①리디북스를 이용한 오디오북 ② 오디오북을 읽고 맘에 드는 책 구입 ③꼭 필요한 책 구입, 이렇게 3가지 방법으로 독서를 한다. 오디오북을 이

chinggu2000.tistory.com

 

 

블로그 글쓰기 _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Tip 모음 포함)

 블로그를 계속 쓰다 보면 '어 이렇게 쓰는 게 아닌 것 같은데?'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좀 더 유려한 말문장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평소에 글을 쓰지 않다 보니까 어떻게 써야 하는지 고

chinggu200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