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절 분석 거버넌스 체계
1. 거버넌스 체계 개요
- 데이터 분석과 활용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의 중요성으로 분석 관리체계 수립 필요
* 지속적 분석 고도화, 분석과제 추가발굴 등 기업문화를 정착, 안정적으로 분석운영에 필요
- 분석의 지속적인 개발, 확산 및 서비스 관리를 위한 분석 거버넌스 체계는 기업의 현 분석수준을 정확히 진단, 분석 조직 및 분석 전문인력 배치, 분석 관련 프로세스 및 분석 교육 등 의 관점에서 정의 가능
- 분석의 지속적 개선/ 개발, 확산 및 서비스 관리를 위한 거버넌스 체계
* COA(Center Of Analysis):분석 조직 분석 수준진단, 분석교육, 분석 개발확산/ 평가 프로세스, 분석전문 인력
2. 데이터 분석 수준 집단.
- 데이터 분석, 활용여부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궁극적 요소
* 데이터 분석 수준진단을 통해 데이터 분석기반 구현을 위한 준비, 보완 등 분석의 유형 및 분석의 방향성을 결정
- 분석을 위한 준비도 및 성숙도 진단 궁극적 목표 : 각 기업이 수행하는 현재 분석 수준을 명확히 이해하고 수준진단 결과를 토대로 미래 목표수준 정의
- 수준진단을 통해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반 또는 환경이 어느 수준이고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어떤 영역에 선택과 집중을 해야하는지, 어떤 관점을 보완해야하는지 등 개선상안 도출 가능
- 분석 수준진단 프레임 워크
* 6개 분석준비도 + 3개의 성숙도 등 9 개 영역의 70여개 항목으로 수행
가. 분석준비도 (readiness) : 기업의 데이터 분석 도입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진단방법
분석업무 파악 | 분석 인력 및 조직 | 분석기법 |
•발생한 사실 분석 업무 •예측 분석업무 •시뮬레이션 분석 업무 •최적화 분석업무 •분석 업무 정기적 개선 |
•분석전문가 직무존재 •분석전문가 교육훈련프로그램 •관리자 기본분석능력 •전사총괄조직 •경영진분석업무 이해 |
•업무별 적합한 분석기법 사용 •분석 업무 도입 방법론 •분석기법 라이브러리 •분석기법 효과성 평가 •분석기법 정기적 개선 |
분석데이터 | 분석문화 | 분석기법 |
•분석업무를 위한 데이터 충분성/신뢰성/적시성 •비구조적 데이터 관리 •외부데이터 활용 체계 •기준데이터 관리(MDM) |
•사실에 근거한 의사결정 •관리자의 데이터 중시 •회의 등에서 데이터 활용 •경영진 직관보다 데이터활용 •데이터공유및 협업문화 |
•운영시스템 데이터 통합 •EAI,ETL등 데이터 유통체계 •분석 전용 서버 및 스토리지 •빅데이터/ 통계/ 비쥬얼 분석환경 |
나. 분석 성숙도 모델
- 데이터 시대는 분석능력 및 분석결과 활용에 대한 조직의 성숙도 수준 평가해 현재 상태 점검 ㅁ·
* 분석수준은 성숙 단계에 따라 점차 진화하며 산업 및 기업의 특성에 따라 각 성숙 단계의 내용은 약간 상이할 수 있음.
단계 | 도입 | 활용 | 확산 | 최적화 |
설명 | 분석 시작 환경과 시스템 구축 |
분석결과를 업무에 적용 | 전사차원에서 분석관리, 공유 | 분석을 진화시켜 혁신 및 성과향상에 기여 |
비즈니스부문 | •실적분석 및 통계 •정기보고 수행 •운영데이터 전반 |
•미래결과예측 •시뮬레이션 •운영데이터 기반 |
•전시성과 실시간분석 •프로세스혁신 3.0 •분석규칙관리 •이벤트 관리 |
•외부환경분석 활용 •최적화업무 적용 •실시간 분석 •비즈니스몯ㄹ 진화 |
조직-역량부문 | •일부부서에서 수행 •담당자역량에 의존 |
•전문담당부서수행 •분석기법도입 •관리자가 분석수행 |
•전사 모든 부서 수행 •분석 COE운영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확보 |
•데이터 사이언스 그룹 •경영진 분석 활용 •전략 연계 |
IT 부분 | •데이터 웨어하우스 •데이터마트 •ETL/EAI •OLAP |
•실시간 대시보드 •통계분석 환경 |
•빅데이타 관리 환경 •시뮬레이션- 최적화 •비쥬얼 분석 •분석 전용 서버 |
•분석 협업환경 •분석 SandBox •프로세스 내재화 •빅데이타 분석 |
다. 분석 수준 집단 결과
-분석준비도와 성숙도 진단 결과를 토대로 기업의 현재 분석 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 가능
* 유관 업종, 경쟁사와 비교하여 부석 경쟁력 확보 및 강화를 위한 목표 수준 설정 가능
- 분석관점에서 4가지 유형으로 분석 수준진단 결과를 구분하여 데이터 분석 수준에 대한 목표방향을 정의하고 유형별 특성에 따라 개선방안 수립
* 준비형 : 낮은 준비도, 낮은 성숙도
-분석을 위한 데이터, 조직 및 인력, 분석업무, 분석기법이 적용되지 않음으로 사전준비가 필요
* 정착형 : 준비도는 낮은편, 조직, 인력, 분석업무, 분석기법을 제한적으로 사용
- 우선적으로 분석의 정착이 필요한 기업
* 도입형 : 분석업무 및 분석기법 부족, 조직 및 인력 등 준비도가 높음
- 데이터 분석을 바로 도입할 수 있는 기업
* 확산형 : 6가지 분석 구성요소 모두 갖춤
-지속적 확산이 가능한 기업
3. 데이터 분석 조직 및 인력
- 기업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수단으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 활용 하기 위한 기획, 운영 및 관리 전담 전문 분석조직 필요 제기
- 분석조직의 개요
* (목표)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비즈니스 지룬과 이에 부합하는 가치를 찾고 비즈니스를 최적화 하는것
* (역할) 전사 및 부서의 분석업무를 발굴하고 전문적 기법과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기업 내 존재하는 빅데이터 속에서 insight를 찾아 전파하고 Action 화 하는것
* (구성) 기초통계학 및 분석방법에 대한 지식과 분석경험 가진 인력으로 전사 또는 부서 내 조직으로 구성하여 운영
- 분석 조직구조 3가지 유형
집중구조 | 기능구조 | 분산구조 |
•전사 분석업무를 별도의 분석 조직에서 담당 •전략적 중요도에 따라 분석조직이 우선순위를 정해 진행 •현업 업무부서와 이원화/ 이중화 가능성 높음 |
•일반적 분석수행구조 •별도 분석조직 없고 해당 업무부서에서 분석 수행 •전사적 핵심 분석 어려움 •과거실적에 국한된 분석 수행 가능성 높음 |
•분석조직인력을 현업부서로 직접 배치해 분석 업무 수행 •전사차원의 우선순위 수행 •분석결과에 따른 신속한 Action가능 •베스트프렉틱스 공유가능 •부서 분석업무와 역할 분담 명확화 필요 |
-분석조직의 인력구성 : 전문 역량을 갖춘 각 분야의 인재들을 모아 조직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
* 비즈니스, IT 기술, 분석전문, 변화관리, 교육담당 인력 등 다양하게 구성해 분석 조직의 경쟁력 극대화 가능
4. 분석교육 및 변화관리
- 기업 내 모든 직원이 분석, 업무활용을 위한 분석문화 정착을 위한 변화
- 기업에 맞는 적합한 분석업무 도출
- 분석조직 및 인력에 대한 지속적 교육과 훈련 실시
- 경영층이 사실 기반 (Fact -based)의 의사결정 할 수 있는 문화 장착
- 분석교육의 목표 : 분석역량을 확보하고 강화하는 것
* 분석기획자 : 분석큐레이션 교육
* 분석실무자 : 데이터 분석기법 및 툴
* 업무수행자 : 분석기회 발굴, 구체화, 시나리오 작성법
- 분석적 사고를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통해 조직 구성원 모두에게 분석기반의 업무를 정착시킬 수 있어야 함.
* 데이터를 바라보는 관점, 데이터 분석과 활용 등이 기업문화로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확대 되어야 함.
※ 프로세스 혁신 3.0 이란?
통합된 데이터를 통한 분석결과에 따른 의사결정을 프로세스에 내재화시켜 혁신하는것
통합데이터 분석 --> 분석 --> 의사결정 --> 프로세스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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