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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지수 높이기와 네이버 최신 알고리즘의 특징 (UCG)

by 팀장일기 2022.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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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노출을 위한 방법

 

블로그 지수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 같다. 단계는 저품질→일반→준최 적화(1~6단계)→최적화(1~3단계) 순으로 높아진다는 썰이 있다.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일반 단계부터 시작하는데 글을 쓰면 준 최적화 단계로 올라간다.  주제 점주, 콘텐츠 점수, 종합점수로 판단을 하는데 주제는 제목과 내용의 유사성이나 적합성을 나타낸다. 90점 이상이 되지 않으면 잡블 로그로 보면 된다. 콘텐츠 점수는  충분한 글자 수를 만족했는지 , 직접 찍은 사진을 활용했는지, 영상을 첨부했는지 등을 나타내는 지표다.  구글에서는 글이 얼마나 구조적으로 짜임새 있게 써졌느냐를 본다. 종합점수는 포털이 좋아하는 양질의 글을 많이 발행했는가를 판단하는 지표다. 

네이버 글의 지침 (UCG)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1849996116

 

[1탄] VIEW/블로그/카페/포스트 통합검색 노출 관련해 자주 묻는 질문들의 상세한 답변을 공유드립

통합검색에서의 VIEW/블로그/카페/포스트 검색(이하 UGC 검색) 노출과 관련해 매일 다양한 문의가 ...

blog.naver.com

 

 

블로그 노출을 위한 방법

 

1. SEO

 - SEO란 검색 최적화를 말함

 - AI가 본문을 크롤링 하기에 용이하게 글을 써주는 것

 - 글자 수 최소 1500자 이상

 - 모바일 최적화 

 - 사진 - 글 - 사진 - 글의 형식 

 - 유사 이미지 사용은 X

 - 맞춤법 검사기 활용

 - 제목에 특수문자는 사용하지 않기 

 

2. 알고리즘

 - 현시점 알아야 할 로직

 - 다이아 플러스, 씨랭크, 스마트 블록

 - 전문성 있게 한 분야의 칼럼을 꾸준히 쓰고

 - 경험에 기반한 퀄리티 있는 글을 쓰며

 -사람들의 궁금증을 해소시킬 수 있는 글을 쓴다. 

 

 

3. 키워드 

 - 검색량이 적더라도 발행량이 작은 키워드 위주로 

 - 본인의 블로그 지수에 맞는 키워드 사용 

 - 광고성 키워드 보다 정보성 키워드 위주로 

 - 비슷한 단어라도 사람들이 검색하는 단어를 써야 함

 - 외부 트래픽을 이해하면 키워드는 무의미함. 

 

다이아 플러스

다이아 플러스는 네이버 VIEW 검색이 강화되면서 다이아 로직이 변경되어 나타났다. 문서의 정보성을 분석하는 알고리즘으로 키워드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문서를 분석해 이를 점수화하고 랭킹에 반영한다. 다이아 플러스는 '질의 의도 분석' 과 '문서 패턴 분석' 이다. 이는 키워드를 다양하게 선정하고 포스팅 양만 채워 체류시간만 늘리는 포스팅은 상위 노출이 되기 힘들어졌다는 말과 같다. 질의의도 분류는 콘텐츠 내에 구체적인 정보가 충분히 들어있으면 사용자 반응이 높다. 검색이 용이하다.  문서 패턴 분석은 AI가 글의 구조가 얼마나 짜임새 있게 쓰였는지, 제목의 키워드가 본문에 들어가 있는지, 중간중간 들어간 키워드마다 얼마나 주제와 적합한지, 이미지가 글과 얼마나 관련 있는지를 중요하게 분석한다고 한다. 

 

씨 랭크

주제별 출처의 신뢰도와 인기도를 계산해 반영한다. 

항목 설명
BLOG Collection 블로그 문서의 제목 및 본문, 이미지, 링크 등 문서를 구성하는 기본정보를 참고해 문서의 기본 품질을 계산
네이버 DB 인물, 영화 정보 등 네이버에서 보유한 관련 콘텐츠 DB를 연동해 출처 및 문서의 신뢰도를 계산
Search LOG 네이버 검색 이용자의 검색 로그 데이터를 이용해 문서 및 문서 출처의 인기도를 계산
Chain Score 웹문서, 사이트, 뉴스 등 다른 출처에서 관심 정도를 이용해 신뢰도와 인기도를 계산
BLog Activity 블로그 서비스에서의 활동 지표를 참고해 얼마나 활발한 활동이 있는 블로그 인지를 계산
Blog Editor 주제점수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문서의 주제를 분류하고, 그 주제에 얼마나 집중하고 있는지 계산
공식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에서 선정한 공식 블로그인지 여브를 반영

전문성 있는 블로그가 상위 노출이 잘 되도록 '전문성 지수'를 반영하는 것

 

스마트 블록

검색 사용자의 의도, 취향을 반영한 콘텐츠 카테고리 블록을 의미한다. 

스마트 블록이 검색 사용자에게 주는 혜택은 사용자 맞춤형 주제별 콘텐츠 제공과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서 FAQ 제공을 한다. 그래서 글을 쓰는 입장에서는 독자들이 관심 있어할 만한 주제를 선정하여 구체적이고 명확한 소재를 중심으로 작성하되 콘텐츠 주제별로 형식과 구성을 고려하여 작성하면 좋다. 

 

네이버에서는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마다 수백만 개의 스마트 블록을 자유자재로 조합 햇 수천만명의 사용자에게 서로 다른 검색 결과를 제공하겠다고 한다. 이는 검색 사용자를 만족시킴과 동시에 글쓴이들에게는 사용자의 취향을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는 토픽 선정을 하는 게 중요해졌음을 의미한다. 

 

알고리즘에서는 구글> 네이버> 다음 순으로 발달되어 있다. 구글이 가장 발전되어있고 다음이 가장 옛날 알고리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래서 네이버의 정책을 알고 있으면 양쪽 어느 정도 알고리즘 정책에 맞춰 작성이 된다. 

 

블로그는 명확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할수록 노출이 잘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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