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생산적인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프로그램 추천과 프로세스 정리 방법

by 팀장일기 2022. 10. 10.

생산적인 글쓰기

 

생산적인 삶을 산다는 것에 대해서 주말 동안 고민을 한 것 같다. 아니 갑자기 그런 화두가 떠올라서 '생산적인 삶을 살고 있는가?'라는 반성을 하고 있던 것 같다. 예전에 적었던 소비와 생산에 관한 개념이 이제는 좀 달라졌다. 소비는 다시 되돌아오지 않는 것을 하는 것이고 생산은 나에게 돌아와 성장시키는 것을 의미하기로 한 것이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소비일까? 생산일까? 책을 읽고 아무것도 얻지 못하면 소비이다. 하지만 책의 의미가 내 삶에 성장을 시켜준다면 생산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지적 소비가 생산으로 개념이 바뀌었다. 

 

생산은 아웃풋이 나오는걸 말한다. 이렇게 글을 쓰는 것도 내가 알고 있는 생각들을 글로 생산한고 있는 것이다. 듣고 읽는 걸 좋아하는 나는 생산이 어색하기만 하다. 글을 보고 품평은 할 수 있지만 내가 직접 창작하는 것은 어렵다. 누구나 그렇지 않을까? 글을 써서 먹고사는 작가님들 외에는 글을 쉽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거라 생각한다. 

 

생산은 지속성이 있어야 한다. 하나만 단순히 만들고 마는것은 생산이 아니라 만들었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 생산이라는 건 공장에서 무언가 찍어 나오듯이 어떠한 흐름으로 계속 나오는 걸 말하는 것 같다. 현실 제조업에서의 생산은 여러 프로세스를 거쳐서 고객이 소비하는 것을 파악하면서 지속적으로 만들어져 나온다. 시제품, 양산 이런 말을 쓰기보다는 최종 고객이 소비하는 것을 채워주는 개념으로 이야기하고 싶다. 

블로그 글을 쓰는것은 생산하는 것에 속한다. 프로세스가 확립돼야 고품질의 글을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 블로그 글을 쓰는 분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어플)들을 나열해보려 한다. 그러면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쉬워질 것 같다. 

 

1. 데이터 확인 

 - 구글 트렌드 

 - 네이버데이터랩

 - 썸 트렌드 

 - 키워드 마스터

 - 블랙 키위

 - 키워드 시터

 

2. 사진 편집 

 -snapseed

 -lightroom

 

3. 디자인_카드 뉴스 제작

 - 캔 바

 - 미리 캔버스

 - 망고 보드 

 - 픽픽

 

4. 이미지/ 영상

 - 픽사 베이

 - 아이 스톡

 - 언플레쉬

 

5. 핸드폰 화면 녹화

 - videoshop

 

6. 수익형 블로그 관련 도구 

 - 구글 애드센스

 -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서치 콘솔

 

7. 블로그 썸네일 제작

 - 포크리 

 

 

블로그를 제작할 때도 여러 도구가 필요하다. 사람들이 내 이야기를 정보로써 받아들여야 한다. 높은 수준의 정보는 그림과 그래프 간략한 단어들로 구성되어있다. 블로그의 생산은 내 이야기 20% 정보글 80%로 구성하는 게 좋다고 한다. 

 

블로그 생산 프로세스를 만들어보자면 

 

1. 데이터, 키워드 분석 

2. 키워드에 대한 이야기 쓰기 

3. 키워드에 관한 썸네일 이미지 구성 

4. 기타 사진 편집

5. 포스팅

 

개인마다 이 순서에 추가하거나 빼는 활동들이 있을 것이다. 지속적으로 빨리 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 이용해 보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