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창업, 스타트업,1인기업

육군에서의 전략(戰略),전술(戰術),전투(戰鬪)개념과 직급체계

by 팀장일기 2021. 11. 9.

육군에서의 전략(戰略), 전술(戰術), 전투(戰鬪) 개념과 직급체계

 

▦전략(戰略)

: 특정한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행동 계획을 가리킨다. 군에서는 4성 장군(대장)이 지휘하는 군사령부급, 3성 장군(중장)이 지휘하는 군단급 단위의 작전개념이다.

 

▦전술(戰術)

: 전술은 적의 병력을 격멸함으로써 전략 목적을 달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전략은 전술에 의해 세분화된다. 전술적 개념을 실현하는 부대는 2성 장군(소장)이 지휘하는 사단급, 대령이 지휘하는 연대급, 중령이 지휘하는 대대급이다. 대대급 부대 이상에 작전 참모가 배치되는 것은 대대급 이상이 전술 부대 이기 때문이다.

 

▦전투(戰鬪)

: 군사 작전 중에 특정한 시간, 장소에서 일어난 싸움을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전쟁이나 군사 작전이 전략적 단계에서 수행된다면 전투는 전술의 차원에서 운용된다. 전투를 실행하는 부대는 대위가 지휘하는 중대급, 중위나 소위가 지휘하는 소대급, 병장이 지휘하는 분대급, 각 개인 병사가 실행하는 각개전투가 있다.

<출처_책: 스마트스토어 성공의 조건 구미호 작전 100일, 위키백과>

 

비즈니스에서 각 직급 별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자신의 포지션에서 꼭 지켜야 할 일들이 있지 않을까? 전술적 지침이 있을 땐 반드시 실무에서 이루어져야 전술이 완성되고 궁극적으로 전략이 실현된다. 내 입장에서 이런 문장들이 사업에서 사명, 비전, 핵심가치로 생각이 이어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실무에서는 각개전투가 하루의 todolist의 개념인 것 같다.

 

하루의 성공이 전략(사명)의 성공으로 하나씩 차오른다. 나의 전략과 전술, 전투는 어떠한가? 그런 개념이 적용이 되었는지부터 확인해봐야 할 일이다. 없으면 만들고 전투의 단위부터 하나씩 이뤄내자.

 

책을 보다가 느끼는 바가 있어 남기는 글

 

전술과 전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