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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제너레이션] 발상->분류->정리->평가

by 팀장일기 2018. 12. 24.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 제너레이션 

: 브레인 스토밍을 포함한 아이디어 발상부터 선별까지 과정 

1.발상: 많은 수의 아이디어 창출한는것을 목표로한다.

2.분류: 질적인 부분 중시, 즉 아이디어들이 경쟁제품과 차별화되도, 소비자에게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는그룹으로 구성되도록 분류,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는것은 따로 분류  (이때, 기술적 실현 가능성이나 시장규모 또는 수익성은 생각할 필요가 ㅇ ㅓㅂㅅ다.


3.정리: 구분한것을 정리한다. 통합할수도 있고 폐기 할수도 있다. (평가 정리표에 정리 ) 

4.평가: 평가하는 내용은 아이디어가 제품으로 구현될수 있는가 (생산가능성)과 제품으로 생산되었을때 계획하고 있는 최소한의 매출을 확보할 수 있겠는가(매출액규모)2가지 항목 평가, 


브레인 스토밍 방법 

1. 상대방이 제시하는 아이디어를 평가하거나 비판하지 않는다. 

2. 자신이 낸 아이디어를 점착식 메모지 (일명, 포스트잍)한장에 1개의 아이디어씩 적는다 

3.아이디어를 낼때 소비자가 얻는 혜택이 무엇이고, 어떤소비자가 언제, 어디에서, 어떤 상황에서 제품을 사용하는가에 대해서 명확히 한다. 

4.


아이디어 발상 

1.  많은 경험과 경력이 쌓여 생긴 직관으로 부터 나올수 있음

2. 보유한 많은 정보로부터 자연스럽게 나오기도 함. 

3. 관련 시장이나 트렌드에 관한 정보를 활용할 수도 있음

4. 해당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나 산업, 소비자, 유통, 비데이터 관련 종사자로부터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집

5. 비용이 들지만 소비자에게 현재 불편한 점이나 바라는 점을 조사 전문기관 의뢰를 통해서 묻는 방법도 있음. 

6. 해당 분야나 소재 등에 대해 지식이나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한데 모아놓고 의견을 교환하거나 전문가는 관계 있는 사람들에게 개별적으로 의견을 구하기도 함

7. 인터넷 검색이나, 타인의 특허 혹은 논문도 좋은 아이디어 원천 이 될 수 있다 



단어, 문장 대체법


1. 먼저 평범한 한 문장을 적는다. (ex.'커피잔이뜨겁다')
2. 주어를 그대로 두고 서술어를 바꿔보거나, 서술어를 그대로 두고 주어를 바꿔보는것이다. 

3. 이왕이면 전혀 어울리지 않는 엉뚱한 표현을 적용해야한다. 

4. 서술어를 바꾸먼 '커피잔이 말한다.' , 주어를 바꾸면 ' 얼음이 뜨겁다' 와 같은 형식이 될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말을 늘어 놓다 보면 정말  재미있는 아이디어 들이 샘솟는다.


아이디어 발상법

  1. 브레인스토밍
  2. 그룹인터뷰(FGI)
  3. 경험에 의한 직관(촉)
  4. 현상에 대한 간단한 분석
  5. 불편, 불평, 불만들여다보기
  6. 동의아/ 반의어
  7. 기존법칙/ 룰 깨뜨리기
  8. 대상 특성분석하기
  9. 메타포 활용하기
  10. 연상, 생각의 꼬리 잇기(마인드매핑)
  11. 전문가 의견조사(델파이)
  12. 자료탐색(2차자료)
  13. 구매자의 직접제안
  14. 단어, 문장 대체법
  15. 최종 결과로부터 거꾸로 구상하기 (역발상)
  16. 기존 패턴 중단하기 
  17. 속담과 명언 연관짓기
  18. 입장바꿔 생각하기(관점전환)
가장 중요한것은 소비자가 얻는 혜택을 중심으로 아이디어를 내야한다는것 

즉 , 어떤 제품을 누가, 언제, 어떻게 , 사용 ( time, place, occasion: TPO)하면  이런 효익이 있을것이다. 라고 표현한다. 

예를 들어  '인삼주스' 라고 표현하는게 아닌 300ml 짜리 인삼주스가 있으면 직장인들이 피곤할 때나 회의 할때 함께 마실수 있어 좋을 것 같다.' 또는 "인삼을 달이는수고를 덜어줄 것이다.' 라는 등의 표현으로 제품과 고객, 그 리고 고객이 얻는 혜택을 묘사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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