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절 분석 기회 구조화
1. 유저스토리 정의
-식별된 핵심 분서 기회(주제)별로 유저 스토리 작성 방법을 통해 분석자의 역할, 의사결정 사항, 분석을 통해 추구하는 목표가치를 기술해 봄으로써 분석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함.
* 업무담당자 입장에서 무엇을 의사결정 해야하는지 정의
* 이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업무 담당자는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정리
- 분석기회 : 알아야하는 무엇을 찾는 방법 (의사결정요소 산출을 위한 데이터 분석 포인트0
--> 유저 스토리를 통해 분석기회는 명확히 정의될 수 있음.
2. 목표가치 구체화
- 유저 스토리를 통해 명확히 정의된 분석 기회의 목표가치를 지표화함으로써 분석을 통해 달성하려는 사업성과를 구체화
*리소스 투입대비 업무적 성과 평가는 반드시 필요
- 성과는 측정 가능한 형태인 지푤 정의될 때 가장 잘 관리될 ㅜ 있으므로 분석기회를 통해 달성해야 할 목표 가치를 측정가능한 형태인 지표로 정의하여 관리
3. 분석질문 구체화
가. 분석 질문 도출
-유저스토리를 통해 정의 도니 의사결정 사항의 달성을 위해 답해야 하는 질문이 무엇인지 식별
- 분석질문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필요한 분석을 찾기위한 질문
*분석 질문을 잘 만들어야 필요한 분석을 찾아낼 수 있으므로 분석 기회를 정의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정
- 질문을 구체화 하는 방식
1) 연속질문 방식
- 업무담당자 입장에서 도출한 분석 기회의 답을 얻기 위해 많은 다른 분석들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질문에서 질문을 연관된 질문들을 계속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
* 분석기회의 답을 얻기 위해 필요한 분석 질문들을 계속함.
-분석 질문 도출 시 분석 컨텍스트 및 필요 분석까지 같이 도출
2) 에이전트, 객체-장소, 이벤트 관점의 질문
- 분석질문을 만들어 나가는 방식에 대한 보완방법으로 질문을 만들어 나갈 때 에이전트(Agent), 객체-장소 ( Object/ Place), 이벤트(Event) 관점으로 질문과 관련된 요소들이 무엇인지 식별하는 것을 통해 질문이 추가적으로 더 도출 될 수 있음.
- 관련 있는 분석 질문을 빠짐없이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의 도구이므로 이를 사용해 분석 질문을 정의하는 것은 필요에 따라 활용 여부 판단 가능
* 에이전트 : 분석 결과를 활용하거나 분석 결과에 영향을 받는 이해 관계자
* 객체-장소 : 궁극적인 분석의 답에 대한 실마리(시그널)를 확보할 수 있는 대상 및 장소 (정적)
* 이베느 :정책 수혜 대상자의 일련의 활동 (동적)
나. 분석질문 정련
- 질문의 답이 우리가 필요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답인지 재검토
* 궁극적으로 알고자 하는 분석 기회 질문에 대한 답을 도출할 수 있는 질문인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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