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관련/ADsP, ADP

ADSP 요약정리 - 1장 분석과제 정의 - 개요 + 분석기회 발굴

by 팀장일기 2021. 9. 25.

제 1절 개요 

  - 데이터의 핵심은 데이터 자체가 아닌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최적화

  - 업무담당자가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이벤트 발생부터 액션까지 지연시간(데이터지연, 분석지연, 의사결정의 지연)이 운영의 장애요인으로 발생 

   ==> 데이터 기반의 분석업무 활용 체계 도입을 통해 지연시간을 줄일 수 있음. 

  - 데이터 분석 도입의 성공요소

   *Question First 방식으로 접근 : 업무에 필ㅇ한 분석이 무언지를 찾기 위해 분석 질문을 먼저 정의하고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 정의 

   *선택과 집중 : 핵심 분석 몇 가지만 잘해도 차별화된 복제할 수 없는 핵심 경쟁력 가짐

   *자동화된 분석을 업무 프로세스에 내재화 : 분석은 업무 의사결정 프로세스의 일부 

 

 

제 2절 분석 기회 발굴 

  - 분석기회 : 기업의 전사 또는 개별 업무별 주요 의사결정 포인트에 활용할 수 있는 분석의 후보들 

  - 데이터 분석의 업무 활용 체계 도입을 위한 접근방식 

   * 탑다운 접근방식 : 전사 비즈니스 모델로부터 기업 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분석기회를 발굴하고 전사 부석 체계 구현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 전반을 다룸 

   * 보텀업 경로 접근 : 주제별 분석 기회를 구현

  - 분석 기회 발굴을 위한 3가지 방법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Top Down 방식 :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분석기회 식별 

   * 대상 프로세스 선정, 분석을 통한 Bottom Up Path-Finding 방식 : 특정 대상 프로세서를 선정한 후 주제별로 분석기회를 식별 

   * 분석 유즈케이스 Benchmarking : 제공되는 산업별, 업무 서비스별 분석테마 후보 풀의 벤치마킹을 통한 분석 기회 식별 

 

 1.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탑다운 접근 방식 

  - 기업들이 당면한 새로운 경쟁방식을 정의하고 적용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검토 및 재설정이 필요 

   *핵심영역에 분석 (Analytic) 도입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재설정을 가능하게 함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분석 기회 발굴 절차 

   *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 -> 비즈니스 모델을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를  통해 상세화 -> 상세화한 운영 시나리오 기반으로 기업의 핵심 분석기회 (Analytic Use Case) 도출 

  -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분석기회 발굴 절차  

  가. 비즈니스 모델 이해 

   -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당면한 비즈니스 컨텍스트를 산업요인, 시장요인, 거시경제요인, 주요 트렌드 관점으로 파악 

   - 가시화된 고객의 니즈 뿐 아니라 미충족 고객의 니즈라는 새로운 블루오션 영역 식별 

   - 이를 경쟁사와 비교하여 기업의 경쟁요인을 선택하고 제공 가치 수준을 결정 

   

   1) 비즈니스 컨텍스트 파악 

비즈니스 컨텍스트

   2) 고객 니즈 파악 

    - 기업의 비즈니스 가치 창출의 시작점은 고객의 니즈가 무엇인가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 부터 출발 

    - 고객 니즈의 4가지 유형 

     * 기능적 가치 (Functional Value) : 물리적 속성, 성능, 특징 등 기능적 측면 

       (모바일 디바이스 이용기능, 이미지 데이터 업로드 기능 등)

     * 재무적 가치 (Financial Value) : 무료, 저가격, 고가격

     * 무형의 가치 (Intangible Value) : 공유성, 확장성, 이동성, 접근성

     * 감성 가치 (Emotional Value) : 즐거움, 자긍심, 자유 

 

   3) 미충족 니즈 (Unmet Needs) 파악 

    - 분석된 고객 니즈를 경쟁 형태별로 매핑시켜 미충족된 고객 니즈 발굴 

     * 경쟁사 선점 영역 (Defeated Territory) :  경쟁사는 충족, 자사는 미충족 영역

     * 공동 경쟁 영역 (Fighting Territory) : 자사와 경쟁사 공통으로 제공하는 고객니즈 영역(레드오션) 

     * 자사 선점 영역 (Sweet Territory) : 자사는 충족, 경쟁사는 미충족 영역 

     * 미충족 고객 니즈 (Unmet Needs) : 자사와 경쟁사 모두 아직 파악 못한 고객 니즈 영역, 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 방향의 단초가 될 수 있는 영역 

 

   4) 경쟁요인 선택 및 제공가치 수준 설정 

    - 기업의 전략 목표 및 계획에 대해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쉽게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 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기업전략을 수치가 아닌 시각적인 형태로 심플하게 표현해 주는 캔버스를 활용하여 기업의 경쟁 방향 설정 가능 

    - 전략 캔버스를 통해 기업의 경쟁요소 (Factors of Competition)별 제공되는 가치 수준을 자사, 경쟁사간 비주얼하게 비교함으로써 자사의 경쟁방향을 명확하게 이해가능 

 

  나.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 

    -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를 통해 기업의 경쟁요소를 구체적으로 정의 가능 

     * 기업의 전략 테마, 실행활동 간 관계를 분석하고 비즈니스 운영 상세 시나리오 정의를 통해 구체화 

      - 활동체계 지도 (Activity System Map) : 기업의 전략테마. 실행활동 간 관계 분석 도구 

      - 인과지도(Causal Loop Diagram): 비즈니스 운영 상세 시나리오 정의에 사용 

 

   1) 전략테마와 실행활동 간 관계 분석 

    - 활동 체계 지도 : 기업의 전략 방향을 전략 테마와 실행 활동간 관계를 통해 정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 

    - 비즈니스 모델을 상세화 

     * 비즈니스 모델단계에서 정의도니 전략 캔버스의 경쟁요소에 따른 기업 가치 제공 수준을 바탕으로 전략 테마 정의

     * 전략 테마를 실현하기 위한 실행활동 도출 

     * 전략 테마 실행활동 간 관계 정의 

    - 명확한 전략을 가진 조직은 몇 가지 높은 우선순위의 전략테마를 보유하고 있고 기업이 전략은 각 전략테마와 밀접하게 연결된 실행 요소 군을 통해 정의 되고 실현 될 수 있음. 

     * 전략테마를 실현하기 위한 요소 관점에서 실행활동을 발굴하여 관계를 설정하고 관련성 있는 실행활동 및 전략 테마와의 관계를 추가 설정해 볼 수 있음. 

 

   2)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 상세화 

    - 전략테마와 실행활동 간 관계분석을 통해 도출된 전략테마와 실행활동을 바탕으로 선택 (Choice)-이론(Theory)-결과(Consequence)의 형태로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를 상세화해 정의할 수 있음. 

     * 선택 (Choice) : 조직이 운영되어야 하는 방식에 대한 경영진의 의사결정 사항 

      - 정책 (Policies) : 기업의 모든 운영의 측면에서 일련의 실행활동 

      - 자산 (Assets) : 생산 설비, 통신 시스템과 같은 유형의 지원 

      - 거버넌스(Governance) : 자산을 사용하는 정책으로 계약 (활용) 형태

     * 결과 (Consequence) : 선택에 따른 결과를 발생시키는 것에 대한 이론 

      - 민감한 결과 (Flexible Consequence) : 선택의 변경에 민감하고 급속하게 변화되는 결과

      - 견고한 결과 ( Rigid Consequence) : 선택 변경이 발생해도 영향이 천천히 발생하는 결과 

     * 이론 (Theory) : 선택에 따른 결과를 발생시키는 것에 대한 이론 

    -인과지도 (Causal Loop Diagram) : 비즈니스 운용 시나라오를 상세화하기 위한 도구 

     * 연관된 변수들이 서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 선택과 선택으로 파생된 결과를 화살표로 연결하여 인과관계를 표현한 것으로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기 용이

     * CLD 작성 절차 

      -선택 (Choice)목록 작성

      - 각 선택에 대한 직접적인 결과 (Consequence) 찾기 

      - 스템 2 에서 발견한 결과가 자체적으로 중요한 결과를 갖는지 판단

      - 결과가 없을 때까지 스템 3 반복

      - 결과가 견고한 (RIGID)한 것을 선별하고 주변에 박스 그리기 

      - 선별된 결과가 몇몇 선택을 발생시키는지 체크( 결과로부터 선택으로 화살표 그림) 

      - 이 프로세스가 끝났을 때 선순환하는지 확인하고 순환이 얼마나 강한지 판단. 

 

  다. 분석 유즈 케이스 (Analytic Use Case) 정의 단계 

   - 분석 유즈 케이스를 발굴하고 상세정의를 통해 분석 (Analytic) 을 식별 

 

   1) 분석 유즈 케이스 발굴 (CLD 분석) 

    - CLD의 이론(Theory)을 분석하여 분석 유즈 케이스를 찾아냄 

    - 분석 유즈 케이스 : 분석을 적용했을 때 업무 흐름을 개념적으로 설명한것 

     * 분석 유즈 케이스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이론(Theory)을 설명 

     * 분석 유즈 케이스는 하나 이상의 분석(Analytics)을 포함

     * 분석 유즈 케이스는 프로세스 혁신의 수단으로 사용 가능 

    - 분석 유즈 케이스는 비즈니스 용어로 명명 

     * 재무 없무의 분석 유즈 케이스 : 자금 시재 에측, 서비스 수준 유지

     * 고객 업무의 분석 유즈 케이스 : 서비스 수준 유지, 고객만족 달성 

     * 판매 업무의 분석 유즈 케이스 : 파이프라인 최적화 , 영업성과 분석 

 

   2) 분석 유즈케이스의 정의 (이벤트 반응 분석) 

    - 도출된 분석 유즈 케이스를 상세히 정의 

    - 필요한 분석을 찾아내기 위해 프로세스 흐름을 시작부터 종료까지 표현하는 이벤트 반응. 다이어그램 활용 

     * 이벤트 반응 다이어그램 : 프로세스 흐름을 시작부터 종료까지 표현하는 다이어 그램

      - 분석 유즈케이스를 상세하게 정의하고 필요한 분석을 찾아내기 위해 사용 

      - 액터 : 이벤트 주체, 사람이나 기업 등의 실체 또는 정보시스템.  이벤트를 촉발시키는 역할 또는 반응 결과를 접수하는 역할 

      - 이벤트 : 반응을 촉발시키는 것 (화살표 도형) 

       - 이벤트 : 시스템 외부에서 발생하는 것, 항상 액터 존재, V+N 형태로 명명 

       -  시간이벤트 : 특정 조건 또는 시기로서 액터가 존재하지 않으며 ~시기 형태로 명명 

       - 반응 : 수행하는 활동 (모서리 둥근 직사각형), N + V 형태로 표현.  반응이 실행되면 새로운 이벤트 또는 다른 반응이 시작됨.

       - 분석 : 가치 있는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 (원) N+V+분석형태로 표현. 분석이 실행되면 반응에서 분석 수행 

       - 흐름 : 액터, 이벤트 반응 등의 선후관계와 연결관계(선), 명치 부여 안함. 흐름을 통해 데이터(정보)가 전달되면 데이터(정보) 이름을 적음. 하나의 반응에서 두가지 이상의 결과가 발생하는 경우 분석 조건 표시

 

   3) 분석평가 

    - 분석 유즈 케이스 정의를 통해 발굴된 분석을 평가하여 핵심 분석(Critical Analytics)을 발견해야 함.

    - 핵심분석 : 비즈니스 모델의 경쟁요인과 관련되는 분석으로 가장 많은 경쟁요인과 관련될 수록 핵심분석 

    -분석평가는 중요도, 영향도, 난이도 별로 기업 특성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고 가중 평균값으로 평가하여 분석 우선순위 평가  

 

 2. 대상 프로세스 선정- 분석을 통한 보텀업 경로 접근 방식 

   - 특정 업무 영역을 대상으로 주제를 정하여 분석기회를 발굴하는 접근방식 

   - 프로세스 분석을 통한 분석 기회 발굴 절차 

    * 프로세스 분류 : 전사업무를 가치사슬 -->메가 프로세스 --> 메이저 프로세스 --> 프로세스 단계로 구조화해 업무 프로세스 정의 

    * 프로세스 흐름 분석 :프로세스 맵을 통해 업무 흐름 상세화 

    * 분석 요건 식별 : 프로세스 맵 상의 주요 의사결정 포인트 식별 

    * 분석요건 정의 : 의사결정 시점에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하는 분석의 요건을 정의하고 분석의 요ㄱㄴ을 분석 기회화 함. 

 

 3. 분석 유즈케이스 벤치마킹을 통한 발굴 

   - 제공되는 산업별, 업무 서비스별 분석 테마 후보 그룹을 통해 Quick and Easy 방식으로 필요한 분석기회가 무엇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기업에 적용할 분석 테마 후보 목록을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빠르게 도출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