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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창업, 스타트업,1인기업

폐업과 재기를 위한 강의 그리고 사업 체크리스트

by 팀장일기 2021. 7. 19.

코로나로 힘든 요즘이다. 자영업을 운영하면서 대출도 많고 운영도 어렵다.  폐업에 대해서 고민이 많아진다.

누구한테 물어보기 뭐하다면 전문가들에게 물어보는 게 좋다. 정부에서 인증한 컨설턴트들은 소상공인 시장 공단에 물어보면 된다. 정부 사이트인 소상공인 지식배움터에 재기지원 교육이 있다. 폐업에 대한 준비교육이 마련되어 있으니 활용해보면 좋다. 교육을 들으면 폐업시 추가 지원을 받는다. 자세한 공고는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의 희망 리턴 패키지를 참고하길 바란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www.semas.or.kr

 

 

 

재도전을 위한 똑똑한 폐업 강의 

재도전을 위한 폐업 강의에서는 폐업에 대한 시그널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1. 창업후 3~6개월 이후 매출 증가가 없으면 이상 징후
  2. 창업 1년 경과 후 매출이 3개월 이상 정체 시 이상 징후
  3. 창업 1년 경과 후 매출이 3개월 이상 정체 시 이상 징후


창업 1년 경과 후 매출이 3개월 이상 정체되거나 감소한다면 이상 징후다. 

단골고객, 충성고객이 이탈하고 있다는 뜻이다. 고객에게 외면당하고 있는 것으로 대책이 필요하다. 경쟁업체의 증가 또는 유행이 지나갈 때도 동일하다.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3년을 고비로 한다. 3년 이상이 되면 안정권에 진입했다고 볼 수 있다. 폐업의 전조 현상은 매출의 지속적인 감소 추세다. 손익분기점 이하로 매출이 하락한다면 사업 정리를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내 사업이 적자인지 간단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현재 남아있는 (보유) 자금이 인건비, 임차료보다 적다면 적자상태다. 계속 나는 적자를 버틴다고 해결되지는 않는다. 그리고 폐업 결정 시 원금을 찾겠다는 생각은 가장 위험하다. 

 

 

폐업을 고려한다면 다음과 같이 재기를 위한 자가 점검이 필수다. 

 

재기를 위한 자가 점검 

- 주먹구구 창업은 위험한 도전이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소상공인 전문 컨설턴트 197명을 대상으로 소상공인들의 사업 실패 요인에 대해 조사한 일이 있다. 그중 창업 성공률을 떨어뜨리는 사업자의 자질 부분에서 '주먹구구 식 비합리성(40.3%)'이 첫째로 꼽혔다. 주먹구구식은 대충 어림짐작으로 하는 계산을 이르는 말이다. 대개의 사람들은 가족들과 나들이를 가도 계획을 하고 떠난다. 준비하지 않고 무작정 떠나는 여행은 혼란이 생기기 때문이다. 계획과 준비를 철저히 하고 떠나는 여행은 목적지에 가서도 만족도가 클 수 있지만, 준비되지 않은 여행은 예상치 못한 일로 고생만 안고 돌아오게 될 수 있다.

 

원인 분석을 한 사람은 성공 가능성이 높다.

→ 사업계획서를 써라 

 

- 경험은 중요한 자산이다. 

 신용보증기금에서 발표한 '창업 성공 요인과 실패 원인'에 따르면, 성공 요인은 관련 업종에서의 풍부한 '경험(52,9%), 실패 원인은 반대로 경험 부족(46.7%)이 각각 첫 번째로 꼽혔다. 한마디로 경험은 창업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 직장인 출신들은 자신이 하던 일을 창업과 연결시키기가 쉽지 않다. 그런 때문인지 경험과 무관한 음식점, 커피숍, 편의점 같은 분야에 뛰어드는 경우가 많다. 경험이 부족한 사업자는 어떤 일에 대해 의사결정을 내리가 가 쉽지 않다. 

 

- 전문성은 경쟁력을 높이는 수단이다.

전문성을 필요로 하지 않는 분야의 경우 진입장벽이 낮아서 경쟁이 치열하다. 창업도 전문성을 기본으로 한다. 미국의 성공한 스타트업은 하나 같이'자기 전문 분야를 충분히 공부하라/' 고 강조하고 있다. 전문 서울 소홀히 하지 말라는 당부다. 소상공인은 소규모 자본과 인력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창업자 자신의 전무성은 성공 창업의 중요한 조건 중 하난이다.

 

- 유행 아이템은 생존기간이 짧을 수밖에 없다.

모든 아이템에는 유행의 주기라고 할 수 있는 라이프 사이클이 있다. 시장에 처음 등장하는 도입기, 점차 수요가 늘어나는 성장기, 인기의 정점을 찍는 성숙기, 유행이 점차 쇠퇴하는 하락기를 거쳐 시장에서 사라지게 된다. 한때 조개 구기 전문점, 막걸리 전문점, 인형 뽑기 방, 생과일 주수 전문점, 대만 카스텔라, 핫도그 전문점등이 인기를 얻다가 어느 순간 고객의 발길이 끊어지며 폐업으로 이어졌다.

 

"메릴린치의 이익 예상 라이프 사이클"이라는 도식이 있는데 유행을 분석할 때 활용해보면좋다. 

 

 

유행 아이템의 시작과 종말 사이클 대해부

[BY 스마트북스] 패션에 유행이 있듯이, 소비시장과 자영업에도 유행이 있다. 2000년대 초반에는 찜닭 ...

m.post.naver.com

 

 

메릴린치의 이익예상 라이프 사이클 

 

 

- 고객이 없다면 사업도 없다. 

사업장의 매출을 올려주는 사람은 결국 고객이다. 아이템이 아무리 좋고 자본이 많아도 고객이 없다면 사업은 100% 실패한다. 

 

- 작은 점포라도 기업가정신이 있어야 한다 

 실패한 사업가들을 보면 과거 집착, 책임 회피, 자만 등 몇 가지 특성을 보인다. 과거에 있었던 작은 성공에 집착해 자신은 절대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는 망상을 한다. 과거의 성공 경험에 기댄 나머지 시장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것이다. 사업가는 미래를 보는 냉정한 시선을 가져야 한다. 미국 경제학자 조지프 슘페터는 '새로운 사업에서 생길 수 있는 위험을 감수하고 어려운 환경을 헤치며 기업을 키우려는 뚜렷한 의지'라고 정의하고 있다. 미국의 경영학자인 피터 드러커는 '위험을 무릅쓰고 포착한 기회를 사업화하려는 모험과 도전 정신'이라고 정의했다. 

 

- 음식업, 소매업은 입지가 중요하다.

아이템에 적합한 상권은 사업 성공의 기본이자 필수다. 입지에서 가장 중요한 조건은 가시성과 접근성이라고 할 수 있다. 쉽게 눈에 잘 띄는 것을 말하는 가시성은 건물의 외관 , 간판, 조경 등 을 포함한다. 간단해 보이지만 주간과 야간, 계절, 도시계획, 가로수의 성장 등에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가시성은 변할 수 있다. 

 

- 동일업종이 많으면 공멸한다. 

중소기업중앙회(KBIZ)가 소상공인 전문 컨설턴트 197명을 대상으로 창업 실패 요인에 대해 의견을 물은 적이 있다. 그 결과 73%가 자영업 자의 수가 적정 수준보다 많으며, 특히 음식업과 이-미용업이 가장 심각하다고 답했다. 커피전문점은 2009년 이후로 폐업보다 창업이 많은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 시대가 변하면 함께 변화해야 한다. 

어릴 적에는 아무것도 몰라 외부의 자극을 받아들이면서 변화했다면 성인이 되고부터는 변화를 선택적으로 수용한다. 결국 우리는 변화를 반복하면서 생활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도 경기 침체 및 불황, 사회적 이슈, 정책 변화, 천재지변 등 여러 외부적 벼화 속에서 살고 있다. 변화에 대처하지 못한다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시대는 변하ㅣ고 있고 고객의 욕구는 다양해지고 있다.

 

- 자금 관리는 사업장을 운영하는 원동력이다. 

창업진흥원의 '창업지원기업  폐업 및 재기 활동 실태 조사'에 따르면, 폐업에는 자금조달 실패(26.8%)의 경우도 큰 원인으로 나타났다. 사업비는 사업자의 역량에 맞추는 것이 좋다. 무리한 차입, 과소·과잉 투자, 현금흐름 관리 실패, 공사 자금 경계가 불분명하다면 실패 원인이 될 수 있다. 예비자금의 산출은 사업장 규모, 업종 및 아이템의 특성, 사업 준비 상태 등에 따라 다르지만 '시설자금 + 운전자금 x 0.2' 또는 '운전자금 x 6 개월' 정도는 준비하는 게 적절하다. 

∴ 폐업 시에는 창업전 준비해둔 예비자금을 쓴다. 

 

- 부실 프랜차이즈 가맹은 시작부터 실패다.

매년 100만 명을 넘는 신규 자영업자가 창업 시장에 진입하면서 부족한 경험과 경기 악화 등에 따른 불안 심리 때문에 프랜차이즈 업종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업종별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분류에서는 외식업이 가장 많아서 2019년 기준으로 전체 중 74.6%였으며, 이들의 평균 사업 기간은 4년 7개월에 불과했다. 

 

 

아래는 폐업을 고려할 때 각 요소별 질문 모음이다. Yes or No로 답해보면 되는데 폐업뿐만 아니라 사업 중이더라도 고려해보면 좋은 질문들이다. 

 

## 폐업을 위한 체크리스트##

 

  • 아이템 : 업종별 아이템 최적화 여부 
    • 유행에 민감하지 않나요?
    • 성장 가능성이 있나요?
    • 유사업체에 비해 경쟁력이 있나요?
    • 경쟁업체와 차별화가 있나요?
    • 성격과 적성에 맞나요?
    • 아이템에 대한 경험은 있나요?
    • 경쟁업체가 적은가요?
    • 경기에 관계없이 안정성이 있나요?
    • 수익률이 좋은 편인가요?
    • 신메뉴, 신상품 확장성이 있나요?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나요?
    • 대중적인가요?
  • 사업성 : 사업 환경의 변화 파악
    • 고객이 원하는 상품인가요?
    • 시장이 성숙기인가요?
    • 성장 가능성은 높은가요?
    • 판매가 용이하고 가성비가 높나요?
    • 향후 10년 이상 유지가 가능한가요? 
    • 계획한 기간 내에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나요?
    •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나요?
    • 잠재고객이 있나요?
    • 과다 경쟁을 피할 수 있나요?
  • 수익성 : 수익성 및 비용 적정성 파악
    • 투자비에 비해 수익은 양호한가요?
      • 보통 1억 투자하면 3~5% 정도 나옴. 
    • 현재 수익에 만족하고 있나요?
    • 매출은 기대한 만큼 증가하고 있나요?
    • 매출은 안정적인가요?
    • 판매 상품의 효율성은 높은가요?
    • 매출 부진에 대비할 보조 상품은 있나요?
    • 서비스 상품 가격이 고객에게 매력적인가요?
    • 원가절감 활동을 하고 있나요?
    • 비수기에 대한 대비는 되어 있나요?
    • 매출이 감소한다면 원인은 알고 있나요?
  • 상권 : 상권 및 입지의 적합성 여부
    • 임대료 상상의 위험은 없나요?
    • 고객 접근성이 좋은가요?
    • 가시성이 좋은가요?
    • 점포까지의 동선은 편리한가요?
    • 건물 사방에서 간판이 잘 보이나요?
    • 주차장 공간은 확보되어 있나요?
    • 주변 상권 내 동업종 폐업은 없나요?
    • 상권은 활성화되어 있나요?
    • 주변 상권이 발전할 가능성은 있나요?
    • 상권 악화로 유동인구의 감소는 없나요?
  • 리스크 : 위험요소 파악
    • 불황시 극복 능력은 있나요?
    • 변화에 쉽게  대처할 수 있나요?
    • 제품(상품)의 원재료비 상승 위험은 없나요?
    • 제품(상품)의 단종 가능성은 없나요?
    • 제품(상품)의 원재료 구매는 안정적인가요?
    • 실패 시 투자금액 회수는 가능한가요?
    • 대형 업체에 의한 시장 위협은 없나요?
    • 재고 상품의 회전 기간은 빠른가요?
    • 취급 과정에서 파손, 변질 위험은 없나요?
    • 예비비 보유 여력은 있나요?
  • 고객 : 고객 증가 및 감소 여부
    • 고객의 만족도는 높은가요?
    • 고객의 재구매는 이루어지나요?
    • 단골고객이 증가하고 있나요?
    • 신규 고객이 증가하고 있나요?
    • 핵심 고객은 있나요?
    •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나요?
    • 고객 편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나요?
    • 고객과의 소통은 원활한가요?
    • 고객 관리 시스템은 운영하고 있나요?
    • 불만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나요?
  • 종업원 : 종업원 관리 문제점 파악
    • 직원 관리에 문제는 없나요?
    • 직원 교육은 충분한가요?
    • 직원의 평균 근무기간이 1년 이상인가요?
    • 점포를 함께 이끌어 갈 핵심 직원은 있나요?
    • 직원들은 업무에 만족하나요?
    • 직원들은 자기 계발을 하고 있나요?
    • 직원들은 고객들에게 잘 응대하고 있나요?
    • 특정 직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지 않나요?
    • 인건비 상승의 위험은 없나요?
    • 직원에 대한 고객 만족도는 높은가요?
  • 경영자 : 경영 관리 문제점 파악
    • 사업계획서는 탄탄했나요?
    • 사업에 대한 목표는 설정되어 있나요?
    • 시장조사는 충분히 했나요?
    • 아이템에 대해 전문성 및 지식은 있나요?
    • 사업에 대해 경험은 있나요?
    • 사업은 적성에 맞나요?
    •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업종인가요?
    • 가족들이 동의하고 있나요?
    • 사업 운영자금 확보에 어려움은 없나요?
    • 사업 확장에 따른 자금 조달은 가능한가요?
    • 경영적 자기 계발을 꾸준히 하고 있나요?
    • 대출 또는 금융비가 과다하지는 않나요?
    • 법규 또는 행정적인 문제점은 없나요?
    • 서비스 매뉴얼은 준비되어 있나요?
    • 서비스 강화를 위한 노력은 하고 있나요? 
  • 마케팅 : 마케팅 활동 문제점 파악
    • 판촉전략은 수립되어있나요?
    • 판로 확보 및 개척에 어려움은 없나요?
    • 경쟁우위 차별화를 위한 전략은 수립했나요?
    • 지속적으로 마케팅은 이루어지고 있나요?
    • 다양한 홍보채널을 운영하고 있나요?
    • 비용 대비 효율적인 홍보를 하고 있나요?
    • 아이템에 대한 키워드는 준비해 두었나요?
    • 검색엔진에서 원활히 노출되고 있나요?
    • 매장 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나요?
    • 마케팅 분석은 정기적으로 하고 있나요?
    • 새로운 마케팅에 대해 시도해 보고 있나요?
    • 판촉 자료는 항상 몸에 지니고 있나요?
    • 마케팅을 통해 고객이 증가하고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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