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창업, 스타트업,1인기업

고객기반사고

by 팀장일기 2019. 8. 5.

이상과 현실의 괴리 

지속가능한 성과를 내는 유일한 방법 

생존부등식
고객가치 > 가격> 비용 

 

비용 

1. 실행을 하기 위한 투자 

2. 준비, 계획

3. 시간, 노력, 마음 

4. 돈, 교육, 협업 등 

5. 역량에 따라 범위도 천차만별

6. 열심히 했다. 많이 투자했다. 등의 영역 

가격 
1. 대가, 기준 
2. 내가 세상에 제시하는 조건 
3. 사실상 준비 (비용) 의 결과물 

고객가치 
1. 상대방이 느끼는 대가, 기준 

2. 못느끼면 0, 비용만 발생 
3. 대부분 부등식 달성여부는 여기서 결정됨 
4. 현대사회에선 다들 열심히 하고 (비용),  다들 경쟁기준에서 제안 (가격) 

 

가치란 무엇인가? 

1. 상대를 위해서 주는것이 아니고 상대가 실제로 느끼는것 
(ex.내가 주고싶은 선물 , vs 상대방이 좋아할것 같은 선물) 
2. 고객이 느끼는 가치가 높을수록 
3. 역량이란 무엇인가?

가치와 역량의 관계 
 역량 (가치) 고객 

: 가치는 역량과 고객의 교집합만 해당 함. 


고객이 보는 유능하과 무능함

역량 ≠ 고객   

역량  고객  : 가치가 존재하면 거래가 발생 / 가치가 많이 존재하면 거래가 많이 발생 

 

고객 가치를 높이는 방법 
1. 상대방(고객)을 알고 

2. 역량(나)를 알고 

3. 가치를 찾아내고 
4. 그것만 하고 

5. 나머지는 버리고, 개선하고, 만든다. 

나의, 이제품의, 우리회사의 가치는 무엇인가? 
1. 누구에계 매우 구체적이고 정확한 고객정의
2. 어떤 가치를 주는가 
3. 지금 그런 활동을 하고 있는가 
4. 그렇지 않다면 왜 나를, 이 제품을, 이회사를 고객이 받아들여야 하는가 ? 
5. 지금 그런 활동에 시간, 노력, 에너지를 집중하고 있는가? 


그릿데이 _ 피터드러커 최고의 질문 
1. 미션: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2. 고객: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3. 고객가치: 그들은 무엇을 가치있게 생각하는가? 
4. 결과 :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의미하는가? 
5. 계획: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