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창업, 스타트업,1인기업

기획서를 쓰기 전 알아야 할 내용

by 팀장일기 2019. 4. 2.

「기획서의 분류

  1. 전략적 기획서: 종합적이고 기획서의 매수가 많다.
  2. 전술적 기획서: 부분적이고 기획서의 매수가 적다.

기획서의 기본 구성

  1. 현황 분석과 문제점의 추출
  2. 목적
  3. 전략
  4. 실시계획

* 실시계획에서는 스케줄과 비용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기본적인 기획서 구성은 위 4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큰 틀은 4가지 부분으로 만들고 부과된 과제의 중요도에 따라 얼마나 내용에 깊이를 더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전략적 기획서는 1의 현황 분석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문제점을 밝히고 해결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그리고 고 전략도 복잡해진다. 목적을 ㅈ달성하기 위해서는 전술의 효과적인 조합이 필요하므로, 전술을 상호 연계시켜 상승효과를 가져오게 한다.

 

《전술적 기획서》는 1의 현황 분석이 생략된 경우가 많다. 종합적인 전략 중의 일부로서 실시계획이 수립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현황 분석은 이미 종합전략 속에서 제시되어 있다. 그리고 거래처와의 브리핑을 통해서 현황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졌다면 현황 분석은 「전제조건」이라는 소제목으로 브리핑 내용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간략하게 언급하면 된다. 회사에서

기획서를 작성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전략적인 기획인지 전술적인 기획인지 구분을 안 해서 그럴 수 있다. 절대 당신이 멍청하거나 바보라서 어려운 것이 아니다. 상사가 이 기획을 전략적인 기획처럼 말하고 전술적인 기획을 바라고 있어서 그럴 수 있는데 이때는 상사에게 업무범위를 물어보길 바란다. 본인도 과제에 심각성을 모르고 이야기할 수도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