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창업, 스타트업,1인기업

제안서 목차 참고하세요

by 팀장일기 2019. 3. 30.

 

아래는 제안서의 목차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기획서, 제안서 내용 정리할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제안날짜, 부서, 성명( 회사명)  ,제목 꼭 넣어주시길 바랍니다.

 

 

 

[1] 현황 분석 

  1. 사회 환경
    1. 사회의 흐름, 특히 본 기획의 제안에  관련된 것을 거론.경우에 따라서는 생략할 수도 있다.

  2. 시장동향 
    1. 업계의 큰 흐름 
      1. 상품동향
      2. 기업동향
      3. 유통동향 등

  3. 소비자동향 
    1. 소비자의 동향
    2. 사용률
    3. 구입희망
    4. 사용실태
    5. 브랜드별 평가 등 

  4. 경쟁상황
    1. 경쟁기업의 상품력
    2. 특징
    3. 단점
    4. 우수상품
    5. 광고 판촉
    6. 유통시책 등 

  5. 귀사 상황(사내 제안은 자사 상황)
    1. 제안 상대의 현황과 문제점, 특징 단점 등 

  6. 문제점 요약과 과제 
    1. 상기의 문제점의 요약에서 과제를 도출한다. 

 

[2]기본전략 

  1. 목적, 목표
    1. 어떤 목적으로 실시할 것인가 목표를 명확히 한다. 

  2. 대상
    1. 누구를 대상으로 삼을것인가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품과 의 관련 속성뿐 아니라 라이프스타일도 파악

  3. 기본방침(콘셉트, 돌파구 ,타이틀)
    1. 제안의 기초가 되는것.
    2. 콘셉트에서 제안의 돌파구를 찾는다.
    3. 타이틀을 정한다
    4.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5. 독창적인 단어를 고른다

  4. 제안의 요점 
    1. 제안의 내용의 요점을 조목별로 말한다.

 

[3] 구체적 전개

  1. 실시방법
    1. 실시의 요점
    2. 구체적인 방법, 상세한 내용은 별도 첨부 

  2. 내용(표현이나 디자인 등)
    1. 광고 표현 제안, 디자인의 사고, 방향성 

  3. 전개 스케줄 
    1. 준비에서 실시까지의 대강의 일정

 

[4] 비용·효과

  1. 소요비용(또는 수익 계획)
    1. 실시에 따르는 소요비용, 상품제안이나 사업제안 등 수입이 따르는 경우는 수입계획을 명시한다. 

  2. 효과 예상 
    1. 이 방법을 도입한 경우의 효과 예측
    2. 경제효과 심리적 효과를 포함한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