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창업, 스타트업,1인기업

CTQ _ Kano model

by 팀장일기 2019. 3. 25.

카노모델

 

 

고객의 정의가 명확해 진 후 사용자(고객)의 요구사항 파악이 진행된다. 고객의 소리를 수집하는 방법으로는 Survey, Interview 등의 능동적인 고객조사 외에 클레임정보, 모니터 정보, 영업정보, 업계동향 활용 등 수동적인 방법이 있다. 

고객의 요구사항 파악 후 CTQ(Critical to Quality)를 선정하는데 이는 말그대로 Quality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를 말한다.
이는 정량화된 요구사항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이후  CTQ 설정 접근법은 정적설계와 동적설계에 의해 달라지는데 제품디자인의 경우 동적설계 이다.

 

 

CTQ 고객의 요구를 계량화된 요구 특성으로 변환한 것으로  필수적인 요구사항으로,
요구사항이 너무 많거나 중요도가 비슷한 경우 카노 (kano)분석을 통해 우선순위를 결정할수 있다. 

 

-Basic : 기본적 품질, concept구성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될 것들로서 부족함 경우 불만을 야기 할 수 있다.

-Performance :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가지게 되는 요소로서 지속성을 요구한다. 

-Excitement: 고객 기대 이상의 요소로서 충족 delight요소  또는 WOW 요소가 될수 있는 매력요소이다. 

고객확보의 핵심적 요소로서 design concept의 경쟁우위 요소가 된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 활용 
https://medium.com/@edawoon1111/kano-model-%EC%B9%B4%EB%85%B8%EB%AA%A8%EB%8D%B8-%EC%A7%81%EA%B4%80%EC%A0%81-%EC%9C%BC%EB%A1%9C-%EC%9D%B4%ED%95%B4%ED%95%98%EA%B8%B0-a6fec41a9c78

댓글